링크 건다고 죽일 놈??

잡담 2009/03/22 09:35 Posted by 웹초보


이거 정말 삭막해도 너무 삭막하군요. 본인 허락 없이 오픈캐스트에 링크 발행했다고 이 죽일 놈이라는 소리까지 듣다니요.. –_-;;

아래는 sky~님의 ‘이 죽일놈의 오픈캐스트’에 대한 답글입니다. 이 글에서까지 자신의 글을 무단링크 했다고 뭐라 그러시면 그냥 GG 때리고 귀 막겠습니다.. ;;
 

 
 

먼저 본인 허락 없이 링크를 걸어서 의도치 않게 악플러들이 다녀갔다지만.. 제가 sky~님 맛 좀 보라고 일부러 악플러들을 보낸 건 아니잖습니까? 오픈캐스트에 링크를 걸었을 때는 저 스스로 님의 글에 공감하면서 제 오픈캐스트를 구독하는 다른 많은 분들도 님 글을 좀 읽어줬으면 하는 마음에서 발행하는 겁니다. 물론 제 의도와 달리 악플러들로 인해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링크 거는 행위를 일반적인 펌질과 동일시하는 논리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제가 해당 글을 원문 그대로 퍼가면서 출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한 것도 아니고, 제목만 노출된 상태에서 모든 트래픽이 원본 글로 돌아가지 않았습니까? 더군다나 sky~님의 경우 당당히 해당 글을 블로거뉴스와 믹시 등 여러 메타블로그에 발행했었고, 이것은 적극적으로 방문자를 받아들이며 소통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무방하리라 생각합니다. 또 포털에서 밀려오는 부담스런 트래픽도 어느 정도 감수하겠다는 의지로 읽을 수 있겠고요.

그런데 공감을 받고 싶어하는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생각보다 많은 악플이 달리니까 오히려 트래픽을 보내준 저를 펌로거로 취급하며 화풀이 대상으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펌이란 것이 원본 글에 대한 크레딧 없이 그 글을 이용하여 직접적인 이득을 취하는 것인데, 제 어느 행동이 이런 이득과 연결되어 있습니까? 물론 제 오픈캐스트에 발행하는 글들을 통해 구독자수를 늘리고 그로 인해 제 글에 대한 트래픽 증가 효과도 같이 노리는 것이지만, 웹(WWW)이란 것이 태생부터 링크로 출발했고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링크들이 엮어져서 발전 해온 것을 보면 그렇게까지 비난할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까놓고 말해서 sky~님의 이런 논리라면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 ‘링크’되서 자신의 글로 오는 트래픽도 함께 비난해야 옳지 않습니까? 왜 네이버나 구글 보고는 내 글 인덱싱 해서 홈페이지에 노출할 때 허락 받으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솔직히 오픈캐스트에 하루에도 수십 개씩의 링크를 발행하는데, 이럴 때마다 일일이 블로거 분들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면 정말 성질 나서 못해먹을 것 같습니다. 해외 블로그의 글도 함께 발행하지만 백이면 백 링크 걸어줘서 고맙다는 인사는 할지언정 링크에 대한 소유권 주장하면서 상대방을 비난한 경우는 한번도 못 봤습니다. 좋은 글은 자연스럽게 링크를 얻게 되고.. 이 링크를 통해 다양한 블로거들이 주목을 받게 되는 여러 순기능과 유통 역할에 집중해야 하는데, 링크는 펌질이다라는 등신 같은 등식으로 바라보는 것을 비단 국내와 해외 인터넷 문화의 차이로만 결론 내려야 할까요?      

sky~님의 다른 글을 보면 블로그 SEO를 통한 방문자 유치에도 관심이 높은 것 같은데, 정말 퀄러티 높은 방문자를 원하신다면 링크에 대해 좀 더 깨어있는 생각으로 바라 보시는 게 어떨지 감히 충고해드리고 싶습니다.

인터넷이 무엇으로부터 만들어졌고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지 기본으로 돌아가서 생각해봅시다.


ps) 그리고 제가 발행하는 링크들이 모두 다음 블로거뉴스 1위에서 긁어 오신다고 하셨는데.. 아무래도 오픈캐스트의 지난 글들을 잘 살펴보시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 있는 주제 아래에서 같이 읽고 공감할 수 있는 글이라면 모두 링크 대상에 포함됩니다.. ^^;


참조 글
링크와 예의 없는 행동의 관계 (by 마키디어님)
링크도 블로거의 허락을 받아야 할까? (by 이수님)

웹초보의 Tech 2.1을 신문처럼 한RSS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TRACKBACK :: http://choboweb.com/trackback/884

  1. 지저깨비의 생각

    Tracked from zizukabi's me2DAY  삭제

    링크 건다고 죽일 놈?? :: 웹초보의 Tech 2.1 — 링크걸면 짜증내지 않을까 부담스러워 하는 것이 미투데이 만이 아니겠구나. 그래서 링크가 아닌 글 주소만 적어놓는 경우도 있지만 말이야

    2009/03/22 10:38
  2. nkokon의 생각

    Tracked from nkokon's me2DAY  삭제

    링크 건다고 죽일 놈??: 소통의 길은 멀고도 멀다.

    2009/03/22 11:56
  3. 네이버 오픈 캐스트 개선 제안 – 무단 펌질과 무단 링크의 사이에서

    Tracked from 거북거북 월드 (ㅡ.-)(-.ㅡ)  삭제

    이 죽일놈의 오픈캐스터 (sky~) 링크 건다고 죽일 놈?? (웹초보) 우선 위의 글 두 개를 읽고 오시면 이 글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ky~ 님만이 아니라 꽤 많은 블로거들의 글에서 오픈캐스트 모델에 대한 반감을 읽은 적이 있기 때문에 쓸까 말까 쓸까 말까 쓸까 말까 쓸까 말까 고민하던 주제이기도 합니다만, 결국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현 오픈 캐스트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만, 우선 sky~님이 제..

    2009/03/22 12:09
  4. 정찬명의 생각

    Tracked from naradesign's me2DAY  삭제

    링크 하는데 허락까지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면 아예 공개를 말았어야지. 오픈캐스트에 링크 하는데 허락 안 받았다고 죽일놈이라니. 그깟 악플이 그렇게 무섭나? 블로그질을 하는 이유는 뭔가? 차라리 일기를 쓰지.

    2009/03/22 13:50
  5. 부침개의 생각

    Tracked from ifree's me2DAY  삭제

    CC라이센스는 멋으로 걸어놓은건 아니지 않나..-_-; 너무 머리 아파하지마세요 웹초보님

    2009/03/22 14:02
  6.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문제가 좀 있구나.

    Tracked from Winds and Words  삭제

    네잎의 오픈 캐스트 때문에 작은 충돌이 발생했다. PK 붙자고 할 사람들은 아니지만 블로거들은 블로그 내에선 정말 피튀기게 싸우는 사람들이라 이 정도 작은 싸움인 건 꽤 조용한 사람들이기 때문일 게다. 사건은 sky~님이 쓴 글이 웹초보님에 의해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발행되고 그것을 sky~님이 비판하면서 시작됐다. 가만보면 웹초보님이 실수를 하긴 했다. 상황은 이렇다. 1.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웹초보님이 sky~님의 글을 링크했다. 2. 그 때문에..

    2009/03/22 14:47
  7. 오픈캐스트 확실히 문제 있다.

    Tracked from 종달의 겜생겜사(Game生Game死)  삭제

    네이버에 들어가면 가장 처음으로 보이는 건 아마도… ‘오픈캐스트’가 아닐까 생각된다. 문제의 오픈캐스트(캐스터는 조금 애교로 -본인은 꽤 재미있게 보는중 이라는- ) 오늘 자주가는 블로거의 특이한 글이 보였다. ‘링크 건다고 죽일 놈?’이 문제의 글이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 링크를 거신 블로거는 네이버의 오픈캐스터 이시다.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것 만으로는 무리가 있기에 오픈캐스트라는 좋은 서비스가 있기에 보다 유저들에게 편하게 보자는 의도로 불..

    2009/03/22 17:12
  8. celli의 느낌

    Tracked from celli's me2DAY  삭제

    웃기는 일이네요. 물건판다고 광고하길래 그 집 약도 그려줬더니, 이상한 손님왔다고 뭐라고 하는 것 같네요. by mystwiz 우와… 정말 최고의 비유다. 링크도 펌이라고 벅벅 우기는 자의식 과잉분자들에게 비웃음 날려주고 싶었는데 이 댓글이 넘 완벽해서 못하겠네.

    2009/03/22 18:43
  9. 오픈캐스트 링크. 그게 생각해보니깐 골치아프네.

    Tracked from 나를 찾는 아이  삭제

    딥링크, 퍼머링크라고도 하는 해당 페이지, 게시물, 포스팅으로 직접 연결되는 고유 url은 서로 공유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고 익히 머리로도 몸으로도 알고 있다. 당연히 콘텐츠를 무단으로 가져가는 스크랩질이나, 펌질 행위랑은 차원이 다른만큼 권장할 일이다. 네이버가 오픈캐스트를 통하여, 개인이 자신만의 캐스트를 발행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캐스트안에는 내가 생산한 콘텐츠 뿐만 아니라 다른이가 생산한 콘텐츠의 링크도 함께 포함하여 나의..

    2009/03/22 20:09
  10.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소통'이 필요할 듯..

    Tracked from 포마토 이야기  삭제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대한 이야기이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웹의 목적, 목표, 웹이 가야 할 지향점 등은 제일 처음 WWW(World Wide Web)이란 개념을 창시한 팀 버너스 리의 말에 의하면 정보의 공유, 링크를 통한 연결 등이 될 것이다. 하지만 웹이 산업화 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면서 꼭 그런 방식으로 전개되는 것은 아닌..

    2009/03/23 13:13
  11. 미스 타일랜드 유니벌스 2009 Miss Thailand Universe 2009

    Tracked from Humanist  삭제

    &nbsp; 미스 타일랜드 유니벌스 2009 Miss Thailand Universe 2009 &nbsp; Journal by Joon H. Park Photos by Media Thai Post &nbsp; 새해가 되면 여러 가지 행사로 기자들은 눈코들새 없이 바빠진다.&nbsp; 이런 각양 각색의 행사 중에서도 단연 으뜸인 행사가 있다면 뭐니뭐니해도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미인 선발대회가 아닌가 한다.&nbsp; 기자들 나름대로 여러 가지...

    2009/03/23 17:32
  12. 불꽃남자의 생각

    Tracked from miconblog's me2DAY  삭제

    왜 블로그 스피어 모니터링은 퇴근 시간 쯤 보내주는 걸까? -ㅜ.. 이 글 보다가 이제사 퇴근한다.

    2009/03/23 21:21
  13. 오픈캐스트로 시작된 무단링크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

    Tracked from Outsider's Dev Story  삭제

    별로 분란은 안좋아하는 편이라서 웹에서 개인간에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별도의 포스팅을 하지 않는 편이긴 하지만 오늘은 왠지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남깁니다.오늘 sky~님과 웹초보님 사이에 약간의 논란이 블로고스피어사이에서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웹초보님이 발행하시는 네이버의 오픈캐스트 에 sky~님의 글을 링크했고 이에 대해서 sky~님이 웹초보님을 비난한 것이 이 논란의 요지입니다. sky~님의 심한 표현이 있었고 웹초보님도 이에 큰...

    2009/03/24 02:07
  14. 링크는 기회를~ 기회는 더 많은 링크를~

    Tracked from 블사조를 찾아라  삭제

    +--------------------------------------------------------------------------------+ [ 쥬니캡님과의 밥상토크 4번째 이야기 - 기회 ] http://www.junycap.com +--------------------------------------------------------------------------------+ 쥬니캡님은 디지털PR, PR2.0등의 자료를 공유하고 실제로 디..

    2009/03/24 17:12
  15. 정말 허락없이 링크해도 되나요???

    Tracked from 마음따라 발따라 딴따라  삭제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웹초보님의 링크건다고 죽일놈?과 펀로그님의 링크도 블로거의 허락을 받아야 할까!? 를 읽은후,트랙백용으로 만들어진 사설입니다. 또한 본론에 앞서 아주 먼 옛날 파란무료계정으로 설치형블로그 하루 방문객 50명정도였을 당시에도 질문에 대한 친절한 답변을 해주신 웹초보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있습니다.비꼬는 글로,혹은 왜곡되거나 삐뚤어진 시각으로 봐주시지 않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글을 쓰는 이유는 정말 궁금해서..

    2009/03/25 00:42
  16. 네이버 오픈캐스트 문제는 바로 이것입니다. - 사례를 본 오픈캐스트

    Tracked from 강팀장의 웹이야기 (Web E.Y.G) - 향기로운 블로그되기  삭제

    얼마전에 네이버의 오픈캐스트 기능으로 인해, 블로그에서 살짝 이상한 글들이 포스팅 되었습니다. 케이님 :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문제가 좀 있구나. 머니야 머니야님 : 블로거들끼리 치고받고, 서로 박살내면, 후련~하십니까? 전 오픈캐스트 서비스에 대해서 박수를 보내는 입장입니다. 오픈캐스트든, 다음의 블로그 뉴스든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블로그위자드등등의 메타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블로그들이 서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더 부여해 놓은 것이기..

    2009/03/25 11:34
  17. 웹의 공유의 정신과 비즈니스모델간의 충돌

    Tracked from 숲속얘기의 조용한 카페 본점  삭제

    웹의 공유의 정신과 비즈니스모델간의 충돌 : 웹링크란 돈이냐? 공유냐? 최근 유명 블로거 웹초보님과 Sky님과의 오픈캐스트링크로 인한 충돌(http://choboweb.com/trackback/884)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왜 발생한것이고, 어떻게 해야 할지를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Sky님은 오픈 캐스트에 링크가 걸린 것에

    2009/03/25 12:42
  18. 오픈캐스트, 셋이 모두 웃을 수 있는법

    Tracked from √ MIRiyA's AstraLog  삭제

    최근 오픈캐스트 링크 관련일로 블로고스피어가 좀 떠들썩하다.내 스타일대로 지극히 현실적으로, 직설적으로, 때로는 상스럽게 적어보련다. 말 빙빙 돌리고, 나름의 논리와 나름의 구수한 단어로 있어보이게 적...

    2009/03/25 22:37
  19. 오픈 캐스트 링크 막기?

    Tracked from Channy's Blog  삭제

    네이버 오픈 캐스트의 링크 논란에 대해 한마디 거든다. 만박님은 현재 "내 블로그 링크를 네이버 오픈 캐스트에 걸지 말라"는 주장을 과거의 링크 불허를 요청하던 웹 사이트와 동일 선상에서 비교했다. 링크는 웹의 기본 속성이다. 이건 불허하고 말고 할 것도 아니다. 링크는 당연히 어디서나 걸려야 하고 접근 가능해야 한다. 검색 역시 마찬가지다. 컨텐츠를 접근 가능(Accesable)하도록 만들고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Indexable)하도..

    2009/03/26 09:46
  20. 네이버 오픈캐스트 정말 필요해?

    Tracked from S2NEWS NETwork  삭제

    글을 시작하기전 흩어진 정보를 한군데 모아서 뿌려주는 서비스 네이버 오픈캐스트. 일단, 오픈캐스트라는 명목하에 커다란 떡밥을 던져주신 NHN에게 감사에 말씀을 드린다. 실제 오픈캐스트...

    2009/03/29 20:50
  21. 정치적으로 올바른 오픈캐스트를 위한 조언

    Tracked from 디지털 오르가슴 연구소 GizmoBlog  삭제

    나는 이미 뉴스캐스트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을 비친바가 있다. 웹의 기본 정신과 일치하고, 신문사에 자율권이 있으므로 (신문사가 다이렉트 링크가 불가능하면, 네이버 뉴스홈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울며 겨자먹기식 서비스가 아니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픈캐스트에 대해서는 판단유보가 필요했다. 일단 베타서비스였고, 그 방향이 어디로 갈지 몰랐기 때문이

    2009/03/31 13:50
  22. 링크에 대한 사회적 합의.

    Tracked from NARADESIGN:BLOG  삭제

    최근 웹 문서 링크에 대한 여러가지 글들을 읽었습니다. 이 논의의 핵심은 링크의 소유권에 대한 사회적 합의라고 생각 합니다. 그동안은 웹에 무언가를 출판하고 그 문서가 URI를 갖게 되면 ‘세상에 공유’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있었습니다. 즉, 명문화 되어 있지 않지만 웹에 출판한다는 것은 ‘링크해도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여 졌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허락 없이 링...

    2009/06/13 04:5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임양규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인데요. 인터넷에 글 올리는거 가지고 언제부터 저작권 침해 운운하며 화내는 건지 모르겠네요. 인터넷이란 공간은 공공의 공간인데, 거기에 올리는 순간 누군가 봐주길 원하는거 아닌지...
    게다가 인터넷에서 완벽한 보안을 생각하는 것도 웃기고요... 싸이월드에 비밀로 사진올리고, 비공개 해놓는 짓거리도 웃깁니다. ㅎㅎ 인터넷은 말그대로 네트워크입니다. 개인공간이 아니고요.

    2009/03/22 09:55
    • 웹초보  수정/삭제

      인터넷에 물론 비밀스런 공간은 보장되야겠지만 또 공공재의 성격도 강하니 어느정도 완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메타블로그에 송고를 했으면 일단 주목받고 싶다는 의지로 판단함이 당연하고 여기서 파생되는 링크를 비난하는 건 다분히 이율배반적으로 느껴집니다.

      2009/03/22 11:04
    • 지나다가(?)  수정/삭제

      원래 댓글에 댓글은 잘 안달지만,

      인터넷에도 엄연히 저작권이 지켜져야 하지요.
      이상한 논리를 펴시는 군요.
      웹초보님의 경우는 링크를 한 경우이고,
      임양규님의 댓글은 뭔가 핀트가 어긋난 얘길 하고 계시는것 같군요.

      2009/03/22 13:48
    • Dust  수정/삭제

      인터넷에 글올린것에 저작권 운운- 은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공개했다고 해도 사람이 보는걸 허락하는거지 남들이 그걸 가져다가 마음대로 쓰는건 아니거든요.

      여자가 공공의 거리에 야한옷을 입고 걸어간다고 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마음대로 사진찍어다가 팔면 위법이지 않습니다 +_+

      2009/03/22 14:25
    • 단군  수정/삭제

      에이, 지금 농담 하신거지요?...인터넷이 반드시 공공의 공간이라고도 할 수는 없습니다...잘 한 번 생각을 해보세요...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 하시고 바라 보셔야 합니다...인터넷 이라고는 하지 마시고요 SNS 와 블로그를 분리를 하셔서 바라 보셔야할 것으로 생각이 되는군요...인터넷은 통신의 개념이고요,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플랫폼들을 가지고 말씀을 하시는게 혼돈되지 않고 정리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는데요...그리고, 인터넷 내지는 블로그 또는 카페에도 엄연히 저작권이 존재 하지요...상당히 위험한 사고를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만...튼, 링크가 불펌이라...거 디게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네요...즉슨, 작금 이 블로그의 사회적 기능이 점점 세밀하게 진화하고 있다 뭐, 그런 의미로 저는 개인적으로 받아 들여지는군요...즉, 넘이 한 얘기를 링크만 걸음로써 사실상 오프 라인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기능 가지도 수행 가능해 졌다, 뭐, 이렇게 말입니다...하여간, 이 블로그라는게 요물 이예요, 요물, 좋은뜻으로다가 말이지요...^^

      2009/03/23 17:26
  2. 윤초딩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보님이 참으세요..
    특히 일부분의 사람들이 아주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제경우도 외국의 공개스킨같은걸 거 뭐라고해야 하는지..
    다른프로그램의 스킨으로 변환을 해서 배포하고 그러는데요..
    원제작자 사이트 링크 걸어놓으면 워드프레스 핑백날라가서 가끔 연락오는데
    고맙다고 인사오고 그러는데...

    고맙다는 인사는 없고 욕만 들으니 기분 존내 심히 나쁘시겠어요..
    초딩이 뭐 힘도 없지만
    전 초보님 편입니다.. 싸움나도 도움은 못드릴테지만 ㅋㅋㅋㅋ
    우리편 이거라....

    --추가--
    아글고 제가 글쓰는 재주가 없는데 요글 맘에 들어서
    퍼가겠습니다.
    공지용으로 써야겠어요. ㅋㅋㅋ

    2009/03/22 10:09
    • 웹초보  수정/삭제

      아하.. 그런 훈훈한 댓글을 자주 받으시는군요..^^
      문화의 차이인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글의 생산자만 중요시하고 유통자는 너무 하찮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링크를 통한 블로거들간의 자생적인 유통구조가 권장돼야 블로거뉴스 같은 포털 중심의 단방향 유통구조에서도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을텐데요. 이런게 서로 윈윈하는 길이라는 걸 모르고 일방적으로 공격 의지를 드러내시니 참으로 난감합니다.. ;;
      그나저나 변변찮은 제 글을 공지용으로 쓰신다니.. 가문의 영광으로 알겠습니다.. ㅎㅎ

      2009/03/22 11:10
  3. 지나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아주 원초적인 개념도 이해못하는사람같군요. 링크걸린다고 뭐라뭐라하는사람 난생처음볼뿐더러 이해하기가 참으로 난해하군요. 본인만 읽고 싶으면 비밀글로 적으면 될것을, 공개(발행까지 했다면 이건 더더욱..)해놓고 왜저러는지?

    2009/03/22 10:15
    • 웹초보  수정/삭제

      저도 이런 경우는 듣도 보도 못한 케이스라 아주 황망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말씀대로 온갖 메타블로그에 자신의 글을 발행하고 주기적으로 방문자 유치 팁까지 포스트하면서 이런 행동을 보이시니 제 머리로 이해하기가 두배로 어려워지네요.. ;;

      2009/03/22 11:13
  4. OpenID Logo mystwiz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기는 일이네요. 물건판다고 광고하길래 그 집 약도 그려줬더니, 이상한 손님왔다고 뭐라고 하는 것 같네요.

    2009/03/22 10:16
    • 랭크박스  수정/삭제

      비유가 완전 딱이네요

      2009/03/22 10:18
    • 웹초보  수정/삭제

      헉.. 이런 절묘한 비유를.. *^^*

      2009/03/22 11:13
    • 활의노래  수정/삭제

      크하핫. 참으로 절묘합니다. ㅋㅋ

      2009/03/22 13:56
    • 히로홍구  수정/삭제

      어찌 이리 예를 잘들었는지 공감 100배 ㅎㅎ

      2009/03/22 14:09
    • 종달  수정/삭제

      저도 공감 가네요...
      음식점에서 음식판다고 TV에서 광고해놓고도 블로그에서 맛집이라고 소개했는데 왜 소개하냐고 뭐라하는거...=ㅁ=a
      그런데...당사자의 블로그를 봤는데 어느정도 화날만도 했네요...
      악플러들이 다녀가서 신경이 곤두섰는데 또 같은 악플이 등장... 그거도 자신이 홍보한게 아니고 다른사람이 홍보(무단)해서 생긴 악플이라면 저도 쪼금 화날 만도 했을거같은....

      2009/03/22 16:23
    • celli  수정/삭제

      정말 비유가 대단하군요!

      2009/03/22 18:43
    • wssplex  수정/삭제

      와~~~ 비유가 정말....~
      재치가 놀랍군요!!

      2009/03/22 19:53
    • 테이크아웃이미지  수정/삭제

      ㅋㅋ 정말 절묘한 비유네요.
      돈안들이고 광고 해줬더니만. ㅋㅋ

      2009/03/23 10:54
    • 참깨군  수정/삭제

      음... 이분 댓글 센스가... 덜덜덜

      2009/03/23 17:33
  5. 칫솔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도 글쓴이 스스로 직접 공개할 의사가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픈캐스트도 그렇고 앞으로 바뀔 다음 뷰도 그렇고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지 궁금하네요.
    (그나저나 목요일에 하실 질문 하나 얻으신듯. ^^)

    2009/03/22 10:20
    • 웹초보  수정/삭제

      그 공개할 의사를 따로 명시하지 않는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잖아요. 링크는 교환될 수 있고 이러한 교환을 통해 소통의 틀을 마련한다는게 인터넷에 대한 절대적인 공감대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반응을 직접 마주하니 무지하게 당혹스럽습니다.. ;;
      근데 제가 직접 질문하면 쑥쓰러우니 칫솔님이 슬쩍 해주세요.. ㅎㅎ

      2009/03/22 11:18
  6. 윤초딩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그분 공개할 의사가 있는거 같은데요.. 글에 CCL 라이센스 달려있는데...
    원치 았았다면 카피라이터 같은걸 달아놔야죠..
    존내 무슨생각으로 저러는지 도대체 이해가 안가네요..
    댓글로 몇자 적어놨는데 아무런 댓구도 없으니...

    제글이나 링크로 알려주셨으면
    달려와서 백번 절을했을텐데 ㅋㅋㅋㅋㅋ


    -- 아래 댓글다신 sky~ 님께--
    http://giga771.tistory.com/250#comment427912
    http://giga771.tistory.com/250#comment428350


    사람 가려서 하는 얘기로 보셨습니까? 단순하시네요...
    제글과 제사이트를 링크로 알려주신다면 저는 누구든 환영입니다. 실제로 그래주신다면 무척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댓글에 제 아이디 사이트링크 모두 남겨놨는데..
    왜 다른분 블로그에 댓글단거에 답글로 이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댓글에 답을 주시던가..
    저한테 직접 오셔서 말씀해주세요.

    2009/03/22 20:58
    • sky~  수정/삭제

      추후 제가 제 닉네임으로 오픈캐스트로 제 닉네임을 걸고 발행하면 그때는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2009/03/22 14:33
    • 웹초보  수정/삭제

      사실 CC 라이센스가 너무 조그맣게 붙어있어서 잘 못봤습니다. 말씀대로 카피라이트 문구가 아닌 CC 라이센스를 달았으면 저한테 더더욱 이런 소리하지 말으셨어야 했는데요.. -_-;;

      2009/03/23 10:02
  7. Happyrea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
    제목 보고 뜨금!했었는데...제 생각에도 발행을 했다거나 하는 것은 인터넷에서의 링크가 가능하단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네요.

    2009/03/22 11:42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저도 그런줄 알았는데.. 링크 하나를 두고도 참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네요. ^^

      2009/03/23 10:05
  8. 아크몬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는 링크를 할때도 그가 원하지 않는지 물어 봐야 하겠군요 ㅎㅎ

    2009/03/22 12:00
    • 웹초보  수정/삭제

      인터넷이 거꾸로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죠.. ㅎㅎ

      2009/03/23 10:07
  9. OpenID Logo 하민혁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혀~ 정말 삭막하네요.
    그나저나 그럴려면 뭐 하러 블로그 글을 공개로 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비밀글로 일기장 쓰고 말지. 쩝~

    푸시고, 즐건 휴일 보내세요.
    야구 만방으로 이기고 있네요. ^^

    2009/03/22 12:10
    • 웹초보  수정/삭제

      덕분에 즐거운 휴일 보냈습니다. 야구 이겨서 너무 기분 좋네요.. ^^

      2009/03/23 10:08
  10. 비밀방문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9/03/22 12:15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카페에 남겨주신 글 잘 봤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수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미루는 것 같아 답답하네요.. ;;

      2009/03/23 10:08
  11. 형욱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엔 정말 이상한 사람이 많은 듯..

    2009/03/22 12:25
    • 웹초보  수정/삭제

      참 세상은 넒고 다양한 것 같습니다.. ^^

      2009/03/23 10:09
  12. eggleg.net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추후에 라도 이런 오해?가 없도록 오픈캐스트 쪽에서도 조치를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캐스트 리스트의 사이즈를 조금더 늘리는 한이 있더라도 링크 아래에 출처를 나타낼수 있도록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이름이나, By.누구누구,writer.누구누구 식으로 말이죠.)
    공간을 만들어 준다거나 하면 이런 오해?의 소지는 생기지 않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피해자는 결국 캐스터와 글의 원작성자가 될테니까요...

    받아 들이기 나름인데 그나름이 달라 생긴 오해?라고 생각해 봅니다.
    은둔형 블로거인 제게 이런일이 생겼다면...휴..생각만 해도 ^ ^);;
    늘 좋은 정보 얻어가기만 하는 제 입장으로는 ^ ^);; 웹초보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남은 일요일 평화롭게 휴식하시기 바랍니다.

    2009/03/22 12:27
    • 웹초보  수정/삭제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도 링크를 등록할때 출처에 블로그 이름과 블로거를 명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링크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등록한 출처가 표시되죠. 이것만으로 충분한지 여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출처 등록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도 홈페이지 레이아웃이나 이런 문제 때문에 출처 표시까지 한번에 표시하는데 난색을 표하는 것 같아요.
      이래저래 모든 부분을 만족시키기가 참 어렵습니다.. ;;

      마지막으로 배려해 주시는 마음 정말 감사합니다.. ^^

      2009/03/23 10:15
  13. MR s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질감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거북거북님께서 트랙백 걸어놓은 글 읽어보니...sky~님 입장도 이해가 갑니다.오픈캐스트가 뭔지 개념이 분명치 않았는데 그님 글을 보니 이해가 좀 가네요...폐쇄적인 네이버에서 인터넷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한 서비스를 시행한다는 생각이 듭니다...그 오픈캐스트 화면에 한 줄만 더 삽입해서 글쓴분의 블로그 주소랑 글쓴이의 정보가 표시가 된다면 더 좋았을거란 생각이 드네요...오픈캐스트 이용하시는 이용자분들께서 네이버에 건의해서 수정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봅니다....열린 웹도 중요하지만 글쓴이의 자존감을 지켜주는것도 블로거나 네티즌이 지켜줘야할 매너라고 생각합니다....

    2009/03/22 12:48
    • 웹초보  수정/삭제

      오픈캐스트 글이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노출되는 공간이 너무 한정적이다 보니 솔직히 글제목 외에 원글 출처와 블로거 이름까지 표시하기는 너무 힘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를 옹호하는게 아니라 이건 어느 포털을 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다음 홈페이지의 카페/블로그 섹션만 봐도 글제목만 노출될뿐 누구 블로거인지는 클릭을 해봐야만 압니다.
      글의 생산자가 존중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통의 효율성이라는 측면도 고려됐으면 합니다.

      2009/03/23 10:19
  14. 연유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펌로그의 그 펌은 얼마든지 악플받아도 싸다고 생각하지만,
    링크하나 걸었다고 악플러들이 오는건 정말 아니네요.-_-
    링크걸었다고 악플 받아야할 존재라면 전 아주 악플의 대상이겠는걸요?;;
    글을 복사해서 올리거나 찍어서 올리는 사람한테, 링크를 권해주는데
    언젠간 또 링크를 권해줬다고 욕먹을지도 므르겠네요.

    2009/03/22 13:07
    • 웹초보  수정/삭제

      악플을 받는건 그 컨텐츠의 논란성 때문에 생기는거지 그 문제를 링크와 결부지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악플 안달리는 컨텐츠만 선별해서 링크할수는 없잖아요.. ;;

      2009/03/23 10:20
  15. theinsight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이런 초보적인 문제로 논란이 있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죠.
    링크를 거부한다? 대체 인터넷은 왜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혼자 일기장 하나 사서 자물쇠 채우고 혼자 쓰고 보라고 하죠..

    2009/03/22 13:12
    • 웹초보  수정/삭제

      정보를 통제하고 싶은 분은 그냥 카페에 자리잡거나 비밀글로만 발행하시면 좋겠습니다. 공개는 해놓고 퍼지는건 절대 금지라니.. 인터넷의 속성을 이해 못하시느거죠..;;

      2009/03/23 10:22
  16. 훼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래서 네이버가 하는 일은 모두 해악이라는 겁니다.

    2009/03/22 13:34
    • 웹초보  수정/삭제

      엥.. 훼료님 블로그는 왜 폐쇄하셨어요?? -_-

      2009/03/23 10:22
  17. 강팀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오픈캐스트가 오픈된지 얼마되지 않아....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쯤에서 오픈캐스터의 자질에 대해서도 한번 고민을 해보고, 순기능, 역기능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고, 단지 오픈캐스터에게 책임을 넘기는 인프라 서비스회사도 반성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링크를 통해 너에게 트래픽을 몰아 주었으니,
    너의 글을 손상하지 않았으니....

    등은 조금 부족 한것 같습니다.

    전 서로 글을 연결하고, 링크를 한다는 것 자체에 문제가 되진 않지만, 그 링크를 통해 서로에게 자유롭게 연결될 수 있고, 소통하고, 향기를 풍길 수 없다면 아무런 소용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죽일놈까지는...ㅡ.ㅡ;
    표현의 문제점이 있었지 않았겠는가 싶습니다. (어디 봤는데.. 파워블로그가 될려면...ㅡ.ㅡ;;; )

    죽일놈은 오픈캐스트 뿐만 아닙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허락도 안받고.... 링크를 넣어서 포스팅하는 강팀장도... 죽이놈 입니다. 에궁.. ㅡ.ㅜ

    2009/03/22 23:12
    • 웹초보  수정/삭제

      오픈캐스트의 자질이라는게 어떤걸 말씀하시는지 궁금하네요.. ;;
      그리고 자꾸 링크의 역기능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해당 글에 악플이 달린건 컨텐츠의 논란성 때문이지 그걸 링크로 인한 트래픽에 책임을 물으셔서는 안되죠. 그럼 좋은 댓글이 달려야 링크를 잘 건거로 해석해야 하나요?
      링크는 링크일뿐 거기에 자꾸 의미를 부여하다 보니까 논의가 자꾸 이상하게 흐르는 것 같아요.. -_-

      2009/03/23 10:32
    • 강팀장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링크는 링크일뿐~

      전.... 보는 시점이 약간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

      트래픽 주면... 저도 사람인지라.. 고맙고... 방문자 많이 들어오면 즐겁고 그렇습니다. ^^

      캐스터가 링크 해 줘서 고마운캐스터님이 되시는 것은 또 하나의 공유와 소통의 고리를 만들다고 생각하지만... 있는 그대로 걸어주거나, CC 등의 라이센스 정도는 익히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네이버가 이런 논란이 나올지 알면서 개선하지 않고 오픈했다는 것에 더 의구심이 드는 입장입니다. ^^


      제 생각을 정리해서 포스팅했습니다.
      트래백 걸어 두었으니.. ^^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 문제는 바로 이것입니다. - 사례를 본 오픈캐스트 : http://www.ebizstory.com/436

      이 글입니다. ^^

      2009/03/25 10:37
  18. 구독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에도 그분의 글이 심하다고 생각 하지만...
    이곳의 리플들 중에도 전후사정 생각않는 듯한 과격한 리플들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저 분이 단순히 링크 걸었다고 화내는 건 아닌듯 한데요.
    '네이버 오픈 캐스트' 라는 놈에 대해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안쓴지 몇년 되서..)
    그놈이 보통의 포스트에 걸려있는 단순 링크 와는 틀린것 아닌가요..

    암튼 초보(라고 쓰고 익스퍼트~라고 읽..)님 기분 푸시고, 늘 잘 구독하고 있습니다. ^^

    2009/03/22 14:00
    • 웹초보  수정/삭제

      글쎄요.. 오픈캐스트에 걸렸다고 해서 보통 링크가 무슨 특별한 링크로 변한다는게 이해가 잘 안갑니다. 컨텐츠가 있는 인터넷 아무 페이지만 가봐도 글제목만 덩그라니 나와있는 링크는 어디가나 있는데요. 어차피 클릭을 해야 의미를 부여받는게 링크이기 때문에 그 링크가 원저작에게만 간다면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댓글을 달다 보니까 저도 모르게 말투가 공격적으로 변해가네요.. ㅠㅠ
      걱정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구독해 주신다니 정말 고맙습니다.. ^^

      2009/03/23 10:37
  19. 케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야 당연히 얼마든지 걸 수 있어야 하는 것인데 그 분의 설명이 좀 이상했던 것 같군요.
    하지만 그 기분이 어느 정도 이해는 갑니다.
    전화번호는 100% 오픈되어 있는 번호고 얼마든지 걸라고 만든거지만
    원치 않게 노출되어 걸려오는 전화까지 동의한다는 의미로 전화 번호를 만든건 아니지요.
    웹초보님의 잘못이라기 보다 오픈캐스트의 시스템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메타블로그는 본인의 글을 발행하는 건데
    오픈캐스트가 링크도 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인지는 전혀 몰랐네요.
    네이버는 오픈웹에 발을 들일지가 얼마 안돼서 오픈쪽 마인드가 아직 좀 부족한것 같네요.

    2009/03/22 14:12
  20. 블로그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의 의미를 되새기게 됩니다. 인터넷의 블로그가 결국은 링크로 고리를 가지고 움직이는 것인데, 링크까지 허락을 받아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SEO라는 것이 얼마나 링크가 걸리느냐 하는 것인데 그걸 추구하면서 링크를 걸었다고 모라 그러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네이버 시스템자체에 관한 부정정인 견애를 가지고 그런 글을 쓴듯합니다.

    2009/03/22 14:25
  21. sky~  수정/삭제  댓글쓰기

    표현이 과격했다면 그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는 진짜 죽일놈이 아니라 드라마제목을 약간 변경해서 붙혔을뿐입니다. 표현이과격했다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제가 왜 이렇게 까지 화를 낼까 한번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그글을 몇번이나 지워버릴까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업자들의 악플이 장난아니였습니다. 덧글란 제가 관리해서 그정도이지 엄청난 악플을 몰고 왔습니다. 거기서부터 저는 이미 짜증이 나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토요일오전 오픈캐스트에 다시 소개되면서 다시 악플이 달려 마음고생을 했습니다. 화김에 저도 그런 제목을 붙히신거죠. 그리고 저도 오픈캐스트베타가 끝나면 발행할 생각입니다. 물론 제글로만 발행할 생각입니다. 그냥 링크를 거는게 아니라 저는 제닉네임을 걸고 글을 발행할 생각이였습니다. 누군가에 의해 다른분의 닉네임을 걸고 이미 발행된글은 반갑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표현이 과격한점은 다시 사과드립니다.
    거의 아래쪽 덧글에 제 의견이 있습니다. 그것이 제최종의견입니다.

    2009/03/22 23:03
    • 하이엔드  수정/삭제

      ^^ sky~님 맘은 이해가 되내요.
      포스팅해놓은 글을 맘대로 퍼가는건 정말 기분나쁘죠. 블로거분들이시면 아시겠지만 글쓰는거 굉장한 수고가 없이는 힘든일이니깐요. 힘들게 글올렸는데 떡하니 다른사람 이름으로 개시되어 있다면 불쾌한 기분은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하지만 오픈케스트에 발행된 정보가 단순한 펌은 아니죠. 링크도 펌이라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도 펌질한건가요??
      분명 네이버의 오픈케스트에는 헛점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작 발행한 글에대해서 포스팅한 사람이 아닌 발행자의 네임이 나온다는건 분명 저작권상에 분쟁을 일으킬수 있는 헛점이 있다고 여겨지고요. 그점은 네이버에서 수용해서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웹초보님 아시는 분들이면 웹초보님이 고의로 그러시진 않았다는걸 아시고 계실거구요. 단지 웹초보님이 오픈케스트의 헛점을 모르시고 하신일인데 그걸 가지고 sky~님이 너무 과격하게 대응하신거 같아요. 저 같아도 이죽일놈이란 소리 들으면 사과하고 싶어도 욕이 먼저 나올거라..
      하지만 이번일이 분명 교훈은 되내요.. 전 오픈케스트에 그런 헛점이 있다는걸 이번 일로 알게 됬거든요..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을거라 앞으로는 이번일로 네이버측에서도 그렇고 발행자도 그렇고 분명 정식서비스 될때는 충분히 보완할것으로 여겨집니다. 보완되야 한다고 보구요..
      웹초보님도 이번일로 황당하셨을거예요. 문제는 네이버의 오픈케스트의 발행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만 알았다면 그냥 RSS로 혼자 구독하고 말지 뭐가 부족해서 남에게 욕까지 먹으면서 오픈케스트발행하겠습니까?? 전 웹초보님 블로그가 남글이나 펌질하면서 방문객늘렸다고는 생각안합니다. 웹초보님 글을 본 방문객이면 다 공감할 부분이구요.
      암튼 sky~님이 과격한표현에 대해서 사과하신만큼 원만히 해결되었으면 좋겠내요. 두분다 화를 푸세요.ㅋㅋㅋ

      2009/03/22 15:28
    • sky~  수정/삭제

      일단 웹초보님께는 막말한거는 사과드립니다.
      그건 제가 평정심을 일어서 막적은거니까요
      일단 한번 읽어보시고 소개할지 안할지는 한번생각해주셨으면하네요. 더이상 찬반투표하는것도 아니고 여기서 끝냈으면 합니다. 사상이 다른거야 어쩔수 없는 문제니까요.
      제 휴대폰관련 내용은 삭제했습니다.

      2009/03/22 18:03
    • seti  수정/삭제

      전 '엄연한' 정도까진 차이가 없을꺼같은데요...어차피 글내용 한자도 못보고 링크타고 들어가서 봐야하는 상황에서 또 링크타고들어가도 원글 원페이지가 다 띄어지는 상황에서...

      2009/03/22 21:39
  22. Krang  수정/삭제  댓글쓰기

    '죽일놈의' 표현은 해명대로 드라마 제목을 차용했다고 해도 좀 지나치네요. 무단링크라는 지적도 이해하기가 어렵지만 차후 이런 일이 또 발생하지 말라는 법은 없기 때문에 절충점은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웹초보님이 링크마다 허락을 구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링크하기 전에 해당포스트에 간단한 멘트는 남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측이 다음메인에 글을 소개할 때도 문제가 있거나 메인에 남기 원치 않는 경우 연락달라는 글을 남기는 것처럼요. 그 곳에 웹초보님의 블로그 주소도 함께 기재해서 링크로 인해 불쾌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 방명록에 남겨달라는 글을 포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멘트의 경우 준비해 두었다가 복사, 붙여넣기 하면 되니 큰 부담은 되지 않을 거란 생각이구요.)

    이 작은 것은 웹초보님의 네임벨류를 높이는 데에도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봐요. 앞으로 모든 오픈캐스터들도 이 작은 배려를 기본매너로 생각하는 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도 제 글을 링크 걸어주고 소개해주는데 쌍수를 들고 환영하고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때로는 어떤 글이 어디에 걸렸는지 몰라서 궁금할 때가 있거든요. 오픈캐스트는 유입로그가 그냥 naver.com 으로 나올 때가 많기 때문에 더 궁금하죠.

    Sky~님도 해당글에 달린 악플 때문에 맘고생한 것은 알겠지만 웹초보님이 지적하신 것처럼 링크에 대해 좀 더 유연한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을 것 같구요. 문제해결이 본질이 아닌 도가 지나친 표현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009/03/22 15:50
    • Kay~  수정/삭제

      저도 다음메인에 뜨는 바람에 악플이 마구 마구 달리기 시작하니까..
      티스토리 운영자님이 보다가 안되게생겼는지.. 다음 메인에서 내려주더군요.
      서로의 마음을 위해서 내리는 것이 좋을것 같다고.. ^^
      서로 화해하시고 좋게 좋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

      2009/03/25 16:56
    • MissFlash  수정/삭제

      Krang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제 블로그 트래픽도 오픈캐스트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궁금해도 알 도리가 없더군요 ^^;

      어쨋든 문제가 원만하게 잘 해결됐으면 좋겠네요...

      2009/03/26 00:35
  23. 종달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중에 오픈캐스트도 방법을 달리해야합니다...
    모든 블로그들(네이버 블로그는 제외)은 트랙백이란게 있으니까요...
    트랙백 주소를 이용해서 링크를 걸면 자동으로 상대에게 트랙백이 걸리고..(이거로 자신의 글이 오픈캐스트에 걸렸단걸 대강은 알게 되겠죠...) 캐스터도 보다 편하게 캐스트를 할수있지 않을까요?

    2009/03/22 16:26
  24. wham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단링크 라는 말 자체가 넌센스

    2009/03/22 17:01
  25. OpenID Logo 희망의별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캐스트랑 메타블로그의 결정적 차이가 하나 있습니다. -_-;; 내가 스스로, 즉 자의적으로 발행을 하느냐, 나의 의지가 아닌 타인의 의지로 링크가 되느냐의 차이인거 같은데요. 오픈케스트의 경우는 자의적인 경우가 아닌 타의적인 경우이라고 보이네요.

    그리고 검색사이트의 경우또한 자의적으로 검색되게 할 수 있지만 자의적으로 검색 봇에 걸러지지 않게 할 수도 있으니, 제가 보기에는 자의적 선택과는 관련 없는, 즉 타의적 선택에 의해 링크가 되는 오픈캐스트의 경우와 자의적인 선택에 의한 메타블로그 발행에 대한 것과는 비교하기 좀 힘든 것이 아닌가 합니다.

    오픈캐스트와 매타블로그를 비교하면 뭐 이렇다는 거죠.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제가 이 이상 말하기에는 좀 그렇네요. 단지 자의적과 타의적에 대한 차이가 아닐련지요. 사실 이런 구조적 문제는 네이버가 오픈캐스트를 내놓으면서 여러 블로거들이 우려했던 것이기도 하네요.

    2009/03/22 17:30
  26. 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는 당연히 허락되어야 한다라;;

    인터넷을 하면서 무슨 그런 약관에 동의라도 한적이 있나요? 아, 물론 관습적으로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게 무슨 관습헌법도 아니고...

    뭐 대체적으로 링크는 허용된다고는 하지만, 과거에 없었던 여러가지 방식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단순하게 말하기가 힘드네요. 자의로 메타블로그에 거는것도 아니고. 단순링크 허용와 같다고 볼수 있느냐 하는것도 사실 복잡한 문제인데 문제를 단순하게 링크했는데 뭐가 어떠냐로 보는건 좀...

    2009/03/22 18:04
    • 하이엔드  수정/삭제

      ㅡㅡ;; 인터넷 왜 사용하시는지 묻고 싶내요..
      공개된 블로그의 포스팅에 대해서 링크는 최소한의 예의입니다. 안그럼 펌을 할까요?? 공개된 글에대해서 링크거는거 까지 뭐라한다면 검색 포탈은 없어저야 할거고 그걸가지고 인터넷 사용약관과 관습법 까지 들먹이면 GG치는 거죠..
      검색엔진에 링크되거나 공개하기 싫으면 블로그에 포스팅할때 글만 올리고 비공개처리하면됩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공개처리했다는 건 분명 링크나 검색을 허락한다는 의미라고 할수있겠죠.

      2009/03/22 18:42
    • 키리  수정/삭제

      관습적이.. 아니라..

      가장 WWW의 기본 정의가 하이퍼 텍스트로 이루어진 ...

      2009/03/22 22:59
  27. 연우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캐스트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댓글 중 하이엔드님의 의견처럼, 저 또한 오픈캐스트에서 발행한 글 중에 링크의 경우 포스팅을 한 블로거가 아닌 발행한 사람의 이름으로 나오는 부분은 차후에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은 오픈캐스트 베타판에서 꼭 수정돼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도 이와 유사한 일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일 잘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2009/03/22 18:42
  28. 빈나무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초보님께서 쓰시려던 "오픈캐스트에 관한 의견"을 일찍 쓰신 셈이 되었군요. ^^
    저는 블로그에서 이루어지는 링크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초보님의 의견처럼 적극적으로 권장을 해야겠지요.
    그런데 오픈캐스트의 링크가 문제가 되는 것은
    블로그간에 이루어지는 소통의 여부가 아니라...
    뭐라고 할까요... 네이버의 저인망식 싹쓸이가 당장은 풍성해보일지라도
    결과적으로는 생태계에 큰 혼란과 문제를 야기하지나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손안대고 코푸는 네이버...^^
    우리나라에서는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이기에
    캐스트발행이 트래픽에 대한 자발적인 종속으로 이어진다면...
    그게 걱정입니다.

    2009/03/22 19:14
  29. 이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 그리고 오픈캐스트의 링크
    여기에 대해서 한점의 의심어린 생각도 없었는데
    댓글과 트랙백을 보니 다른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네요..

    상당히 머리가 아픕니다.
    비슷한 상황을 본적이 있어서 글을 작성하던게 있는데,
    웹초보님의 글을 보니 마무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009/03/22 19:47
  30. 리키니쥬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언뜻 웹초보님이 제 포토샵강좌 오픈캐스트에 올려놓으셧던데 감사하단 말씀을 이제야 하네요 ㅎ
    어쨋든 전 웹초보님의 생각에 동의하는 쪽입니다.

    2009/03/22 20:24
  31.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3자 입장에서 캐스트를 보면 웹초보님이 쓰신 캐스트로 보입니다.
    타인에 의한 강제발행(적당한 의미를 찾지 못해서 이렇게 썼습니다)이 문제인듯 합니다.
    아니 적어도 누가 썼다라고 표시는 되어있어야 하는데 실제로 클릭하여 소비하기 직전까지는 웹초보님의 글로 오해하는 겁니다. 네이버가 이 부분을 고치기 전까지는 캐스트로 타인의 글을 링크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2009/03/22 20:36
  32. 별바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이 나왔으니 하는 말인데..틀린 말이 전혀 아니네요!!
    웹황제님은 아주 나쁜 사람입니다 -_ㅡ+

    웹황제님은 대한민국 IT블로거들을 모두 위협하는 엄청난 포스를 지니신 아주 나쁜 사람이며 웹초보라는 그럴듯한 가면을 쓰고 있지만 사실은 엄청난 지식과 엄청난 내공과 엄청난 정보를 모두 꿰뚫고 있는 아주 나쁜 사람입니다. 그러면서도 끝까지 자신은 겸손한 척 아주 리얼스러운 연기를 하고 있으니 이 어찌 웹황제님을 아주 나쁜 사람이 아니라고 할수 있겠습니까?

    거기다 허술하고 빈틈많은 글이나 써대고 있는 저를 항상 부끄럽게 만드시니 이것 또한 웹황제님이 얼마나 나쁜 사람인가를 알수 있는 대목이 아닐수 없습니다.

    2009/03/22 20:36
    • 종달  수정/삭제

      갑자기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어떻게 이해 해야할까요 ㅇㅅㅇa;;;

      2009/03/22 20:54
    • okgosu  수정/삭제

      저도 이 분 의견에 공감합니다...
      지금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들어가보니 UI가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어 보이네요. 링크 제목에 누구의 글이라고 밝혀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with okgosu (-..-)a

      2009/03/24 02:51
  33. lbjcom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이 속상하셨겠네요. 말씀하신대로 웹의 기본이 링크인데... 우리 나라에는 '스크랩'이란 이상한게 퍼지면서 원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웹의 의미가 많이 퇴색된 것 같습니다. 기분 푸시고요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2009/03/22 21:11
  34. seti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해가 안간다.. 뭐 막말은 사과했다고 하는데 sky~ 블로그에 가보니 sky~본인 댓글중에 '자기닉네임으로 내글을 자기글처럼 링크 걸어 놓는게 맘에 안든단다.. 그럼 오픈 캐스트를 욕하지...참나...
    어차피 본문은 링크타고 들어가서 봐야하는데 차라리 펌을하고 욕을 먹었으면 아무말도 안나왔겠다

    2009/03/22 21:29
  35. 비밀방문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9/03/22 23:52
  36. ipodart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케스트의 발행이 링크를 통해서 원문 글이 재발행 되는 형식인데 이부분, 원작자 표시가 없는 링크형식이라면 읽는 사람은 발행자가 원문의 글을 썼다고 오해할수도 있겠네요. 링크가 문제가 아니라 발행에서 헛점이 있는거라 이건 오픈케스트가 해결할 문제네요. 오픈케스트는 링크형식으로 발행하니 여러 사람에 의해 중복 발행 될수도 있고. 아직 베타 기간이니까 더 지켜 보는게 좋겠구요. 지금은 오픈케스트가 스크랩한 글모음 같다는 생각이 좀 들어요. 많은 부분 보완되었으면 합니다. 두분 서로 이해하시고 마음 푸세요~

    2009/03/23 00:23
  37. 낑깡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는 어느것이 딱 맞다고 정의하기엔 모호한 환경이죠.
    링크도 하기 무서운 세상이 되가네요

    2009/03/23 02:21
  38. 호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캐스트는 정보의 생산자 보다 유통자가 중간에 끼어 들어서 이익을 더 많이 보는 구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정보 생산자들인 블로거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것 같습니다
    오픈캐스트는 블로거들이 보기엔 일종의 이마트나 롯데마트 같은 거죠
    블로거가 유명해 져야 고정 수요층이 늘어 나는데 오프캐스트를 통해서 들어 오게 되면 캐스트 발행자가 유명해지지 블로거들이 유명해 지는게 아니니까요

    지금도 유통 회사들이 실제 제품 생산 업자들에게 원가 절감을 요구 하는등 무소 불위의 권력을 행사 하고 있습니다 실제 고생 해서 정보를 생산 하는 블로거들이 대형 오프캐스트 발행자에게 종속되어 이런 중소 기업 같은 신세가 될수도 있는 것이구요

    지금 까지 블로거들은 스스로 정보의 발행과 유통을 모두 해왔는데 이제 유통 부분이 오프캐스트 발행자들에게 빼앗겨 버리는 거죠
    오픈캐스트는 쉽게 말하자면 일종의 중간 상인이라고 봐야 하는 겁니다.

    2009/03/23 02:52
    • 숲속얘기  수정/삭제

      그런 논리라면, 스타블로거가 덜 유명한 블로거의 포스팅의 링크를 걸고, 해당 내용을 설명하거나 트랙백을 걸면... 그것도 중간 상인의 이익일까요? 오픈캐스트 발행자는 대부분 이미 상당한 트래픽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고, 오히려 그 트래픽이 배당되는 효과가 훨씬 강합니다. 수치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죠.

      2009/03/23 20:15
    • seti  수정/삭제

      펌글로 짜집기한게 진정한 이득이겠죠..

      2009/03/23 20:51
  39. 호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참고로 해외는 블로거 시장이 매우 큽니다
    한국은 시장성이 매우 좁기 때문에 중간 상인의 존재가 끼어들면 그렇지 않아도 시장이 좁은데 서로 박터지게 되는 것이죠

    2009/03/23 03:19
  40. 카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전 제글만 링크를 건다는..ㅋ 나중에 이런 부분 때문에 시비를 거는 분이 분명 있을것 같아서 말이죠.^^

    2009/03/23 08:06
  41. 최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글은 맘대로 링크 걸어주셔도 됩니다. 대환영 합니다 ^^*
    저는 글을 발행하는 순간부터는 이 글이 노출되기를 바란다는 그런 뜻이되는 것이기에 --;;

    2009/03/23 09:39
  42. cdmanii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무단으로 복제한것도 아니고 링크를 가져간건데;; 뭐라고 하니 좀 이상하네요. 그럼 그분이 아예 발행을 안하셔야 맞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퍼가요 " 라고 글 써놓고 글을 다 복사해다가 다시 발행하는건 정말 나쁘지만 그것도 아닌데 ;
    저는 제링크 누가 뛰워주면 기분 좋더라구요 ㅋ 링크는 무단으로 가져가도 허락중이기도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링크걸어주는건 환영할걸로 압니다. 그분이 조금 독특하신지도 모르겠네요
    너무 신경쓰지마세요 ^^

    2009/03/23 09:54
  43. skell83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의 글을 가지고 자신의 방문수를 높힌다면?

    오픈캐스트 -> 브로커(?)

    2009/03/23 10:32
  44. 학주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쩌다가 죽일놈까지 되셨군요.. -.-;
    뭐 양쪽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좀 있네요.. -.-;

    2009/03/23 10:32
  45. 돌이아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다섯가지 정도의 관련 글을 읽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의견들이나 대안들을 말씀해 주셨으므로 저는 패스!!! 하고

    제 글도 좀 ㅡ.ㅡ;;;;;; 링크 걸어주세요 ㅋㅋㅋ

    웃으세요~^^! 모든 사람은 다 다릅니다. 한발짝 물러서서 생각하는 여유를 잠시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웃으세요~~~~

    2009/03/23 10:43
    • 강팀장  수정/삭제

      저도... 저도.... 걸어주세요~~~

      돌이아빠님.. 그늘에 타고 가야지. ^^ 홍홍홍

      2009/03/25 10:38
  46. skell83  수정/삭제  댓글쓰기

    막말까지는 많이 심하신듯하지만 생각해보세요

    링크를 건다고 과연 링크당한 사람의 사이트를 이용할까요? 아니죠 그 오픈 캐스터만 이용하겠죠


    저도 오픈캐스터를 그렇게 좋게 보지는 않습니다.

    그 여러사람께 좋은글을 공유하자 라는 좋은 취지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나의 오픈캐스터의 방문자수를 늘리기위해 다른 사람글을 이용하자" 라는 의미도 해석된답니다.

    예의라는것이 중요하다는게 이런부분아닐까요?

    보통 블로그에서 글을 퍼갈때도 링크를 가져갈때도 예의가 좋은 분들은

    "글 퍼갑니다"
    "어디어디 사이트 올려되 되겠습니까"

    라고 대부분들 이야기 한답니다.

    하지만 무단으로 링크를 퍼가서 자신의 사이트 내지 블로그, 오픈캐스터의 방문자수를 높히려는 의도면?

    링크라는 의미가 중요한게 아니고 한번쯤은 서로서로 코멘트 남겨서 좋게 좋게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2009/03/23 10:46
  47. 블로그중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도리님의 의견과 제 생각이 동일합니다.
    이제 웹초보님같은 구독자수 많은 오픈캐스터들에게 빌붙어서 잘보여야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됬네요.
    이미 위에 댓글보니 많은 분들이 그런 모습을 보이고 계시고.

    이 글을 쓰신 웹초보님 보세요.

    자신이 쓴 글이 아닌 이상 남의 글은 무단으로 발행할 권리가 없으며, 트래픽을 몰아줬다고해서 반드시 잘한 행동도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다음이나 네이버, 버즈같은 곳에서는 블로거들의 글을 메인에 띄울때 댓글로 일일히 확인 댓글을 달아줍니다. 만약 이것조차 못하겠다면 웹초보님의 글만 발행하면 되겠죠.

    세상에 있는 모든 블로거의 글이 웹초보님 오픈캐스트의 서브페이지가 아니란 말입니다.

    2009/03/23 11:06
  48. 블로그 중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에 상업적 이득이 없다고 하셨는데,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올린건 충분히 상업적으로 이용하신겁니다.

    물론 서로간의 특정한 목적없는 링크는 권장해야하고 이것이 웹정신에 맞습니다.

    하지만 웹초보님이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는 목적은 '구독자를 늘리고 유지시키기위해 남의 링크를 허락없이 퍼온 것'에 해당되므로 이런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가 필요하다면 자신이 직접 생산해내야지 남의 컨텐츠를 허락없이 유통하여 이득을 챙기면 안되지요.

    2009/03/23 12:26
    • 하이엔드  수정/삭제

      스스로를 블로그중수라는 분이...ㅡㅡ
      어이없는 글을 올리셨내요..
      웹초보님 블로그에 방문객수는 하루 6000정도 됩니다.
      또 오픈케스트에 발행된 글을 링크타고 간다고 해서 웹초보님 블로그에 수익이 오르지는 않구요.
      상업적 이용이라.... 어떻게 이용이 가능한지 말씀을 해주세요. 저도 알고싶내요.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라.
      스스로를 블로그중수라고 하셔서 글올린거구요.
      다른 블로거들에게 웹황제라 불리우는 웹초보님이 훨신 인간적으로 성숙하신 분같내요. 블로그중수님은 심각하게 마니 겸손을 배우셔야 할거 같아요..

      2009/03/23 13:49
    • 블로그 중수  수정/삭제

      하이앤드님이 왜 오픈캐스트가 상업적이냐를 물어보셔서 답변드립니다.

      오픈캐스트로 웬만한 구독자를 끌어모은다면 엄청난 규모의 트래픽을 끌어들일수있습니다. 일단 다른 사람의 재밌는 글들만 모아서 인기있는 오픈캐스트로 올려놓은 다음, 그다음에 그 구독자수를 바탕으로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로 링크시켜보세요. 엄청난 트래픽 수가 됩니다. 즉 구독자수가 결론은 돈이 되는거죠.

      루리웹이나 게임메카 등 오픈캐스트엔 관심이 없을것 같은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들도 서둘러 오픈캐스트 가입하면 상품준다고 꼬셔서 구독자수 올리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헌데, 웹초보님은 구독자수를 끌어모으기위해 남의 글까지 허락받지 않고 마구잡이로 링크시킨게 확인된거니 문제지요. 구독자수를 늘리기위한 목적(사적인 이익) <- 이것이 바로 오픈캐스트 상에서 무단링크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웹초보님의 6000방문자수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도 오픈캐스트로 생각됩니다.

      근데 블로그 '중수'라고 한게 뭐가 잘못됬나요?
      고수라고 한 것도 아니고 겸손 따질 것까진 없을 것 같은데요.

      2009/03/23 14:35
    • 하이엔드  수정/삭제

      정말 대책안서내요.ㅡㅡ;;
      6000이란 방문객수가 오픈케스트 덕분이라..ㅡㅡ^
      뭐.. 님과 더 야기해봤자 제 손만아플거 같아 GG칩니다.
      앞으로 블로그하수님 댓글달리면 그냥 못본척할게요.
      원 사람한명 만들어 볼라했드만.. 제가 주제가좀 넘었습니다.

      2009/03/23 15:29
    • seti  수정/삭제

      '컨텐츠가 필요하다면 자신이 직접 생산해내야지 남의 컨텐츠를 허락없이 유통하여 이득을 챙기면 안되지요'

      이부분은 좀 어폐가 있는거같다

      2009/03/23 20:53
  49. 호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네요. 평소 웹초보님의 블로그의 글들을 읽어 보셨다면 그런 오해는 하지 않았을텐데요.
    악의적인 링크도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웹초보님의 블로그는 전혀 그런 블로그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하여튼 이런 종류의 인터넷 공간에서의 오해들은 잘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더군요. 직접 만나서 이야기 하지 않는 한 말이죠. 그러니 두분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잘은 모르지만 웹초보님의 팬으로써 안타까워 한마디 남깁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는 무단 링크 대환영! 무단 펌질도 용서!합니다. (묻어가는 글이니 양해해주세요.^^)

    2009/03/23 13:10
  50. 도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웹은 링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링크에 허락을 얻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가끔 이상한 논리를 전개하는 분이 계시더군요. 제 블로그에는 네이버 펌로그가 방문해서 "글을 퍼가는 것은 합법"인데 퍼간 사람 블로그를 제가 링크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하더군요.

    논리는 "세상의 모든 물건은 자연이 만든 것이므로 훔처가도 되고, 링크는 자신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불법"이라고 하더군요.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웃으시고 넘기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2009/03/23 13:49
    • 단군  수정/삭제

      우하하하하...나의 글을 퍼 간 사람의 블로그에 내가 다시 링크 하는게 불법이라?...이거 어디 법인가요, 도아님...이거 농담 이지요?...ㅋㅋㅋ...다른 블로그의 글을 어떤식으로든 퍼가면 아니 되지요, 허나 앞에 몇 글자 정도만 따내서 자신의 블로그에 붙여놓고 그 따낸 글에 원본 링크를 걸어 놓는게 합당 하지요...우리 나라는 이거 언제나 이런 합법적인 사고를 가지신 블로그 문화가 정착 하려는지 원...튼, 도아님, 농담 아주 재밋네요...

      2009/03/23 17:41
    • seti  수정/삭제

      도아님오셨네

      2009/03/23 20:54
    • 강팀장  수정/삭제

      저도 도아님과 의견을 같이 합니다.

      링크는 소통의 길목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도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도 링크를 자주하고.....

      좋은 내용이나, 즐겨보는 것들은 링크를 걸거나, 추천을 걸고 있습니다.

      단지.. 링크는 링크 그대로 걸어주었으면 싶습니다.

      포스팅하신 분은 "터미네이트 재미 있더라" 글을 올렸는데...

      링크거신 분은.... "도날드 드뎌 날다" 라고 링크를 걸거나....
      "터미네이트 재미 없더라" 으로 링크를 걸면....

      안된다는 것... ^^

      웹은 링크를 통해 서로 알게되고... 알아가는 것입니다. 링크를 건다는 것은 적어도 그 글 또는 내용에 동의하거나, 다른 의견이 있다는 하나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

      2009/03/25 11:32
  51. 의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를 자주 가지 않다보니 오픈캐스트랑 친하지 않아서..
    그나저나 전 혼자 살다보니 이런 시비가 안걸리는 모양입니다.

    2009/03/23 14:13
  52. 아름드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팀 버너스리가 운다. 인간아.

    얼마전에 웹 탄생 20주년이 됐는데 웹을 사용하는 인간 정신 상태는 구석기 시대구만.

    팀 버너스리는 더욱더 링크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차라리 랜 선 뽑고 혼자 일기장을 써라.

    2009/03/23 14:18
  53. 포마토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글에 대한 유통 수익을 누가 갖는가에 대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단순이 자기 글에 링크를 거는 것은 상관 없지만 블로그 글의 링크로 금전적 이익이나 특정 분야에 대한 명성, 권위와 같은 무형의 이익이 발생한다면 원작자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네이버 오픈캐스트 특성상 일반인이 보는 화면에 글이 소개 되었다면 원작자와 발행자의 차이를 구별하기 어려운 형태라 더욱 원작자의 동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픈캐스트 전에도 네이버 블로거 글이 메인화면에 소개되면 그 사실을 답글에 알렸었고, 또 요청하면 메인화면에서 삭제도 가능했던 걸로 압니다.

    2009/03/23 15:23
  54. A2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가 문제가 된다면 HTML 이라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말도 안되는 소리 입니다.

    < 위키 참고 자료 >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Hypertext(하이퍼텍스트): 하이퍼텍스트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관련있는 쪽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조직화된 정보를 말한다. 이러한 관련정보의 실체를 링크, 또는 하이퍼링크라고 부른다 (바로 이 문장에 밑줄로 강조되어 있는 단어 "링크"가 바로 하이퍼텍스트 링크의 실제 예이다).

    2009/03/23 16:01
  55. OpenID Logo Bengi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좀 답이 없네요. CC라이센스까지 붙이셨으면 퍼가는 거에는 태클을 안걸겠다는 의지가 포함된 것 아닌가요?

    2009/03/23 16:41
  56. 단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보님, 나 링크좀 걸어주삼...저 따위 블로거 링크걸 필요 없3...저좀 딴지좀 걸으3...ㅋㅋㅋ...이 뭐, 병맛도 이런 병맛일 줄이야...쥐박이 4촌 인가?...ㅋㅋㅋ...제가 최근 작성한 기사 머리좀 식히시라고 트랙빽 쏠테니 양해 하삼, O.K?...^_*...

    2009/03/23 17:43
  57. 훼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슬 쓸데 없는 비아냥들과 인신공격들로 넘어가는군요. 이 쯔음에서 종결되었으면 합니다.

    2009/03/23 18:08
  58. 숲속얘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가 죄악이라면.. 인터넷 자체가 죄악이죠. ㅡㅡ; 한나라당의 디지털 악법에 어째서 설치형 블로거들이 힘을 실어주고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대로 계속 링크까지 문제화 되고 그것의 주장이 블로그 컨탠츠가 개인 소유의 상업용 저작물이란 개념으로 간다면, 구글의 애드워즈 달면, 사업자 등록해야 되는 상황이 와버릴지도 모르겠네요. 용돈벌이가 어느새 밥벌이로 바뀌고, 개념상실한 신문사들과 동일한 주장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 분들의 컨탠츠의 공통점은 하나같이 자극적이다라는것이죠. 이것에 관해 한번 포스팅을 하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결국은 관심과 PV를 원하면서 극단적으로 특정 그룹에 배타적인 행동은 이율배반적으로 보입니다. 도대체 웹2.0 정신이라는 소통과 공유는 어디로..
    인터넷은 열려 있는 세상인데 말이죠. 그걸 이해못하는 정부나 똑같은 수준인것 같습니다. 저도 때문에 비슷한 포스팅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http://blog.naver.com/fstory97/70044024597

    2009/03/23 20:13
  59. 그나저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나저나 그 글 내용은 무엇일까 +_+

    2009/03/23 20:56
  60. 엥?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싸워요? 누가봐도 스카이가 ㅄ이구만..ㅋ

    2009/03/24 09:43
  61. 딩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엔 링크에 대한 문제보다 악플폭주로 스카이님 머리뚜껑이 열렸다는 것 같은데요. 블로그뉴스와 네이버 메인(항상 떠있는 건 아니지만)은 파급력 자체가 틀리니까 악플 쏟아지면 환장하게 될 지도 모르죠.. -_-;; 댓글을 읽었다면 이미 악플세례를 받았다는 걸 알고 계신 초보님이 스카이님에 대한 배려가 살짝 부족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지나치게 대응한 스카이님도 마찬가지. 서로 화해하시고 네이버 오픈캐스터를 링크캐스터로 이름 바꾸는 선에서 해결을...쿨럭

    2009/03/24 10:17
  62. sky~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고민고민하닥 정말 마지막으로 제 입장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제 앞에 웹초보님께 사과하는 내용빼고 다 무시해주시길 바랍니다.
    사건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네이버오픈캐스트시스템, cc라이센스 빼고 애길하겠습니다.
    현재로서는 뭐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제 휴대폰관련글로 다음메인에 소개되면서 13만이라는 방문자와 함께 엄청난 악플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문제의 글은 현재 지운 상태입니다. 보고 있자니 뚜껑진짜 열릴거 같고 악플관리좀 하고 로그인사용자로 바꿨습니다.다음에 글은 내려달라고 요청은 하질 않았습니다. 다음날 와서보니 사태가 진정됐다고 생각되어 로그인사용자로 허가된 덧글을 비로그인자에게도 허가를 해줬습니다. 그러나 다시 방문자가 늘면서 다시 악플이 달렸습니다. 확인을 해본결과 제글이 다시 네이버오픈캐스트에 소개되어 있는게 아니겠습니까? 웹초보님께서 소개를 해놓은거죠.
    이때는 뚜껑열렸습니다. 웹초보님께 원망하면서 글을 막써내려가고 몇일동안 제정신 아니였습니다.
    현재 네이버메일로 웹초보님께는 메일로 보내놓은 상태이며 사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링크 당연히 권장되야 합니다. 제가 뚜껑열린상태에서 막글을 적다보니 제가 의도한바와 거리가 있었습니다. 물론 1차적인 책임도 저에게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웹초보님을 두고 얘길하는게 아닙니다.
    링크는 당연히 권장되야 합니다. 좋은글은 얼마든지 알리면 알릴수록 좋습니다. 링크를 불허한다면 저는 블로그를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링크"이걸 떠나서 사람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그글을 소개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유명한 블로그일수록 더더욱 고심을 해봐야 될 부분입니다. 저같이 파급력이 없는 블로그는 그 영향이 덜하겠지만 유명하면 유명할수록 더더욱 조심하고 조심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명한 오픈캐스터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스템은 제외하고 얘길하겠습니다.
    링크이전에 1차적인 책임은 블로그 글 작성자에 있습니다. 그러나 알려지진 않아서 별탈없겠지만 엄청난 구독자를 확보한 오픈캐스터분이라면 오픈캐스터분은 욕 대신 명성을 얻겠지만 글작성자는 욕을 얻어먹는경우가 되겠죠. 그렇다고 글작성자가 잘못이 없다는건 아닙니다. 무조건 1차적으로 잘못이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요점은 이겁니다. 유명하면 유명할수록 배려가 있어야 된다는겁니다. 내가 그글을 소개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한번쯤은 고민 한번 해봤으면 합니다. 웹초보님께 막말글적을 때 저도 글 적을때 배려심이 부족했습니다. 인정합니다.
    링크는 권장되야되나 때에 따라서 구분할수도 있어야 됩니다.
    좋은글인지 나쁜글인지 나의 링크때문에 욕먹는게 아닐까? 고민해봐야 될부분입니다.
    제 이글을 읽고 앞뒤 안가리고 막말하시는분들 보면은 그냥 저도 gg치겠습니다.
    그리고 한마디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요점이 이거였습니다. 이전 덧글은 흥분해서
    막적다보니 다른길로 새버렸네요. 이제 더이상 오해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2009/03/25 09:45
    • 숲속얘기  수정/삭제

      어느정도 정리된듯하군요. 사실은 두분의 감정싸움이었던것 같습니다. 웹링크는 정당하다는것은 어느정도 인정되는 분위기고, 서로간의 배려라는 것은 늘 존재할 수 있는것이죠. 오프라인으로 얼굴 맞대고 차분하게 얘기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2009/03/25 11:40
  63. 훼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써 이틀째 이 포스트가 걸려있군요 -_- 솔직한 견해를 말씀드리자면,
    앞뒤 정황도 안 가리고 옹호하거나 인신공격하는 무리들은 말 할 것 도 없고.
    스카이님이나 웹초보님이나, 크게 다른 것은 없다고 보여지는군요,

    스카이님은 급작스런 상황에 웹초보님께 못 할 말을 하고 말았는데, 솔직히 이런 경험에 대해서는 웹초보님께서도 티스토리 로그인이 필요하다고 분노하신 포스트를 보면 아주 이해가 안 가시는 상황이 아니시라고 봅니다. 결국은 절제의 문제인데, 사람이 모두 성인이 아닌 이상 화는 당연히 내는 거겠죠.
    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이 사건에 대해서 약간 불만을 가지는 것은 링크와 오픈캐스트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sky~ 님에 대한 개인적인 공격으로 넘어 가는 것 같아서입니다. 또한 이런 상태가 계속해서 방관되고 축적되고 있는 모습에 짜증이 날 뿐이구요. 계속 똑같은 말 반복하시면서 사과하시는 sky~님을 보고있노라면 솔직히 안쓰러울 정도입니다. -_- 만약 이런상황을 웹초보님께서 즐기시는 거냐고 묻는다면 매우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지도 모르겠지만, 진짜로 그런 기분까지 듭니다.

    2009/03/24 21:49
  64. KOREASOUL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간만에 댓글 달아보네요 웹초보님 언제나 유용한 포스팅과 신선한 정보들 진심으로 감사하게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 시작하게 된것도 어찌보면 웹초보님으로 부터 시작됐다고 생각해도 과언은 아닌듯 십습니다. 하여...제가 생각한것을 약간의 글로써 님의 생각에 대한 답변과 질문을 보내드리는 바입니다.트랙백 걸었으나..혹시나 하는마음에....
    http://koreasoul.tistory.com/175

    2009/03/25 00:48
  65. 걸지마세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공개한 글이라도 허락도 안받고 링크걸면 기분 나쁘지 않을까요?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자숫자가 그리 중요한가요?

    2009/03/25 09:20
  66. 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건 모르겠고 웹대통령님 언변이 기가막히네요! 짱+ㅂ+b

    2009/03/25 10:11
  67. asd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를 허락받고 걸라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그건 대체 뭐지? 그런 사람들은 그냥 인터넷 안 했으면 좋겠다.

    2009/03/25 17:13
  68. 김인철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말이지. rss가 뭔지도, 트랙백이 정확히 뭐다하고 말할 줄은 모르는 그냥 인터넷에서 정보나 찾아보는 라이트 유저인데..어쩌다 여기저기 돌다 여까지 왔수다.

    근데 블로그란게 원래 이렇게 치졸하고 옹졸한거요? 뭐 하나 맘에 안들면 기집애처럼 너 나깠어? 어? 하면서 글로 잉잉앙앙 대고 그까짓거 링크질하면 어떻고 원주인이 맘에 안든다고 하면 또 어떻겠소.

    대충 뭔일인지는 블로그 왔다갔다하면서 댓글도 다 보고 해서 파악했는디...고만고만한 놈들끼리 쑥덕쑥덕 아 맞아 걔 존나 나빠. ㅄ 같아 이러면서 까대는거 참 보기 안좋수다.

    어이쿠 이 샌님들아 그럴 시간에 좀 더 니 인생에 보탬이 되는걸 찾아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별 것도 아닌걸로 쌈질하지 말고!

    뭐 여기 아이디 같은 것도 없고, 하다못해 블로그인지 나발인지도 없어서 그냥 내 이름 석자로 글 휘갈기고 갑니다. 익명에 기댓다느니 딱 즈그들 같은 생각하는놈들한테 고런 소린 듣기 싫으니.

    2009/03/26 05:57
  69. ㅇ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해할수 없군요.. 저라면 터미네이터가 좋든 싫든 자기 소신대로 썼다면..

    악플이 달리더라도 자기글을 링크건 사람을 원망하진 않을텐데요..

    웹초보님은 더 많은 사람이 그 글을 보게 한 죄밖엔 없네요..

    2009/03/26 13:49
  70. drchoi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에서 링크는 정보의 확장을 위해 꼭 필요한 행위이고...링크가 없다면 웹은 존재가치가 없죠.. 블로그에 공개한 글은 링크가 문제가 아니라 온전히 자신이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링크와 관련된 사항은 그것으로 끝내야지 인신공격으로 확대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끔 처음 보는 사람한테 반말하고, 남의 집 앞에 아무 생각없이 똥싸놓고 가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오프라인에서도 그러고 다니는지 궁금할 때가 많아요..

    2009/03/27 00:41
  71. 멋진성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에서 흔히 있을법한일이군요.
    논리는 힘. 블로거 모두가 당하고 있는일이지만 약간의 다른방법으로 당하고 있을뿐이죠. 당한다는말이좀 그렇지만. 혼자가아닌이상 마찰이 없을수 없다고봅니다. 서로서로 조금이해해주고 사랑해주는게 최선이겠죠^^

    2009/03/27 09:05
  72. 꿈구름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참삭막하군요 결국엔 웹초보님 화났다고 아무것도 안올리는게 어딨어요!
    그리고 이모든사건의 발단은 결국 악플러임 밟자!!

    2009/03/27 15:32
  73. 에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CCL을 왜 표기했는지 궁금하군요...저 뜻을 알고 달은건지 의심스럽네요...
    버너스 리 선생이 보면 뭐라고 하실지... 링크해서 편하게 쓰라고 웹을 만들어 놨더니 불법이라고 하면...;;;

    2009/03/27 22:32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 1  ... 508 509 510 511 512 513 514 515 516  ... 1386  Next ▶




hyunokjoo@gmail.com

카테고리

전체 (1386)
뉴스 일반 (52)
뉴스 MS (54)
윈도우 7 뉴스 (62)
윈도우 7 팁 & 활용 (27)
PC 팁 & 활용 (23)
구글 뉴스 (57)
구글 팁 & 활용 (32)
구글 크롬 (19)
파이어폭스 뉴스 (59)
파이어폭스 팁 (33)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85)
브라우저 일반 (21)
IE (13)
오페라 (12)
소프트웨어 뉴스 (86)
소프트웨어 소개 (147)
소프트웨어 활용 (17)
웹사이트 소개 & 활용 (162)
링크 모음 (59)
가젯 & 스타일 (115)
블로그 팁 (32)
유머 (72)
게임 (38)
잡담 (21)
기타 (86)

최근에 올라온 글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웹초보의 Tech 2.1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웹초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