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의 심각한 UAC 보안 결함

윈도우 7 뉴스 2009/02/01 16:40 Posted by 웹초보



[이미지 via i started Something]



많은 분들이 주지하다시피 윈도우 7은 비스타에 비해 UAC 정책이 많이 완화됐습니다.

유저 허락 없이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원천적으로 막아주는 UAC 기능으로 비스타의 보안 성능은 대폭 업그레이드 됐지만,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대화상자로 인해 “비스타는 불편하다”, “비스타는 짜증난다.”는 인상을 강하게 남겼고.. 결국 대표적인 비스타 실패의 원인이 됐습니다.


아무튼 윈도우 7은 이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UAC 기능을 많이 다듬었는데요. 일단 기본적인 UAC 레벨에서는.. 외부 프로그램이 윈도우 설정을 변경할 때만 이전과 마찬가지로 유저 허락을 물어보지만, 유저 스스로 윈도우 설정을 변경할 때는 더 이상 대화상자를 호출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 정도만 해도 비스타 쓰던 때에 비해 윈도우 쓰기는 많이 편해진 거죠.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한가지 간과한 게 있는데요. 바로 UAC 레벨을 바꾸는 것을 그냥 일반적인 윈도우 설정의 변경과 동일하게 취급하는 점입니다. UAC 자체를 완전히 꺼버려도 별다른 유저 허락이 필요 없어진 거죠.

만약 UAC를 꺼버리고 악성 코드를 구동시키는 멀웨어가 실행된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i Started Something 블로그의 Long Zheng과 Withing Windows의 Rafael이 VBScript로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키보드 입력을 애뮬레이트 해서 UAC 레벨을 어처구니 없이 간단하게 변경합니다. 직접 다운로드 해서 구동해 보셔도 되구요.


근데 더 웃긴 건.. 이 문제를 보고 받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반응인데요. MS의 말에 따르면.. 이 문제는 보안상의 결함이 아니라 원래부터 유저의 편의를 위해 이렇게 만든 것이고.. 윈도우 7 정식판까지도 고칠 생각이 없다는 것입니다.. –_-; 

* This is not a vulnerability. The intent of the default configuration of UAC is that users don’t get prompted when making changes to Windows settings. This includes changing the UAC prompting level.
* Microsoft has received a great deal of usability feedback on UAC prompting behavior in UAC, and has made changes in accordance with user feedback.
* UAC is a feature designed to enable users to run software at user (non-admin) rights, something we refer to as Standard User. Running software as standard user improves security reduces TCO.
* The only way this could be changed without the user’s knowledge is by malicious code already running on the box.
* In order for malicious code to have gotten on to the box, something else has already been breached (or the user has explicitly consented)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런 반응 때문에 현재 네트즌들의 갑론을박이 치열한데요.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충수임이 분명하다면 조속한 해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윈도우 7의 릴리즈를 늦추더라도 꼭 점검해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

웹초보의 Tech 2.1을 신문처럼 한RSS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TRACKBACK :: http://choboweb.com/trackback/770

  1. 윈도우 7에 추가된 보안기능 세가지

    Tracked from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안철수연구소  삭제

    Windows 7은 PC를 위한 Microsoft의 차기 운영체제이다. 올 1월에 베타버전이 공개되었으며 내년 1월 전까진 출시될 것이라고 한다. Windows 7은 Vista 서비스팩1을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Vista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멀티터치를 지원하고 윈도우 쉘을 완전히 새로 디자인 했으며 홈그룹(HomeGroup)이란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 가상 하드 디스크를 지원하여, 멀티 코어 프로세...

    2009/04/21 17:1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추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ㅎㅎ

    마소 하는거 보면 유저의 피드팩은 무시하는게 많아서 좀 그렇더군요~^^

    남들은 윈7 가볍다 하는데

    깔아서 써보니 비스타랑 리소스 점유율이 비슷하더군요 ㅎㅎ

    사람들이 윈7에 호의적인 이유가 이상한데..

    보안 정책이 비스타 보다 떨어지면 문제가 좀 있는듯

    2009/02/01 17:05
    • 웹초보  수정/삭제

      이거 수정하는 문제가 정말 만만치 않아서 그런게 아닐런지요.. ;;
      아무튼 보안에 관련된 바 조속한 해결책이 요구되네요.. -_-

      2009/02/01 17:38
  2. RaXteD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럴꺼면 그냥 빼버리지; 도대체 왜넣은거야!

    2009/02/01 17:22
    • 웹초보  수정/삭제

      그렇다고 완전히 빼버릴 수는 없죠.. ㅡ.,ㅡ;

      2009/02/01 17:42
  3. 종달  수정/삭제  댓글쓰기

    UAC의 뿌리를 지탱하는 설정부분은 어떠한 조건에서라도 절대적인 조건이 들어가야 할텐데 그걸 빼먹은듯 싶습니다...
    차라리... UAC 툴이 더 좋아 보이네요...

    2009/02/01 17:53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윈도우 7에서도 계속 써드파티 툴을 쓰거나.. 아니면 UAC를 끝까지 올리고서 써야 할 듯.. -_-;;

      2009/02/01 21:58
  4. 아크몬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나라 사용자들에게는 지금의 방식이 제일 나은 듯 합니다. 답이 없지요 ㅋㅋ

    2009/02/01 19:05
    • 웹초보  수정/삭제

      맞습니다. 대부분 보안보다는 편의성을 선택할 듯.. ;;

      2009/02/01 21:58
  5. 스카이호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맥은 시스템 건드릴 때마다 꼬박꼬박 패스워드 묻는데 그깟 원클릭 가지고;;

    2009/02/01 21:22
    • 웹초보  수정/삭제

      아무래도 윈도우 유저들은 이런 부분이 익숙하지 않으니까요.. ;;

      2009/02/01 21:58
  6. 지나다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스타 사용 중인 이유가 귀찮더라도 강력한 UAC기능때문인데 윈도우7에선 완화라니...;;;

    2009/02/01 22:03
  7. 카카달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좀 어처구니 없는데요;;
    온갖 방범장치를 다 해놓고 정작 개구멍을 광고하는 꼴이라니...

    2009/02/01 23:16
    • 웹초보  수정/삭제

      ㅎㅎ.. 비유가 절묘하신데요.. ;;

      2009/02/02 08:29
  8. 에위니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뭐...........
    보안을 잘 막는다 했더니 쪽문은 활짝 열었군요 -_-
    세븐도 언젠가 보안 문제가 나올거라 예상 했건만..........

    2009/02/01 23:27
    • 웹초보  수정/삭제

      맞습니다.. 대문은 닫았지만 개구멍은 더 커진셈이죠.. ;;
      그나저나 이건 보안 문제라고 하기보다 마소 말대로 UI 철학의 문제일수도 있다는.. -_-

      2009/02/02 08:31
  9. MaanMaan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 에러라는게 어플리케이션이 제맘대로 윈도우 파일이나 중요 레지스트리를 변경/손상시켜서 생기는게 대부분인데, 그나마 비스타에선 UAC 및 파생되는 보안기술로 많이 나아졌던만 윈7에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2009/02/02 00:05
    • 웹초보  수정/삭제

      일단 UAC 자체가 없는것 보다는 훨씬 안심이 되겠지만, 이런식으로 구멍을 뚫어놓으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안봐도 삼천리죠.. ㅎㅎ

      2009/02/02 08:32
  10. 물여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UAC에 규칙 저장 기능은 여전히 추가되지 않았나 보군요.이러한 반쪽짜리 기능을 만드느니 차라리 규칙저장 기능을 만들면 간단할 듯 한데.... 윈도 7도 Smart UAC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나요..

    2009/02/02 00:23
    • 웹초보  수정/삭제

      그러게요.. 규칙을 세세하게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으면 많은 불안요소가 해결될수 있을텐데요..;;
      윈도우 7에는 좀 더 강력한 써드파티 UAC 확장기능이 나와주면 좋겠군요.. -_-

      2009/02/02 08:38
  11. 별바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UAC기능이 강화되어도 문제고 단순하게 만들어도 단점이 지적되는군요..ㅎㅎ
    보안이라는것은 사람을 귀찮게 만들지만 안전이 그만큼 보장된다는것...
    그걸 알면서도, 강조하면서도 정작 보안을 불편해하고 있으니...
    현실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코미디 중 하나입니다...ㅎㅎ

    2009/02/02 08:20
    • 웹초보  수정/삭제

      정리 잘하셨습니다. 저도 쓰면서 느낀거지만 완전히 코미디 같은 상황이에요.. ㅎㅎ
      그나저나 이번에도 어려운 발걸음 하셨는데, 용안을 못뵈서 안타까웠습니다.. ㅠㅠ

      2009/02/02 08:39
  12. 중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용하신 영문 중에 The only way this could be changed without the user’s knowledge is by malicious code already running on the box.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결국 UAC가 변경되는 악성코드라고 할지라도 이는 사용자가 허가했거나 직접 실행을 시켜야 그렇게 된다는 부분 입니다. 본인의 PC에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나 실행되려고 할때 이것에 대한 책임은 우선 그 PC의 사용자에게 있다는 점과 다르지 않고요.

    만약,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에 그 안에서 이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려고 할때, UAC 확인 창이 뜨게 되는 점을 통해서 적어도 한번 이상 사용자의 확인이 없이는 이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 다는 것 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이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이미 사용자가 확인한 프로그램이 UAC를 변경할 때는 또다시 그것과 관련한 확인 창이 뜨는 것은 이번 UAC 변경의 전체적인 구조에서 벗어나는 예외적인 상황을 만느는 것은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2009/02/02 16:10
    • 웹초보  수정/삭제

      아무리 사용자의 동의가 있었다고 해도..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된후 사용자 모르게 UAC를 꺼버린다면 (키보드 애뮬레이트 등의 방법으로..) 여전히 근본적인 문제는 남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하든 아니면 실행한 프로그램이 바꾸든.. UAC 레벨이 변경되는 상황에서는 한번 더 경고 표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

      2009/02/03 06:47
  13. 우리나라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드시 윈도우7나오면 UAC부터 끄라고 난리치던지 아니면 악성코드로 원격으로 꺼버릴생각이다 ㅉㅉ

    2009/02/12 16:21
    • 웹초보  수정/삭제

      충분히 일리있는 시나리오입니다.. ;;

      2009/02/14 00:50
  14. 우리나라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는 아 지금의 윈도우7같이 보안이 약화되어서 나오면 그냥 ActiveX마다 UAC끄는 스크립트넣어 이러면서 다 꺼버릴게 분명함 ㅠㅠ 굳이 ActiveX가 아니더라도 수단과 방법을 안가리고 끌수 있을텐데 걱정입니다 아나 그냥 MS에서 한국시장포기했음 좋겠음 한국시장포기하고 그냥 비스타보다 더 막강하게 보안강화를 시키지 ㅠㅠ 저럴꺼면 비스타쓰는게 더 낫잖아 ㅠㅠ 뭐임? 윈도우7이 좋다고 난리치더니 보안해제였어? 윈도우7에서 UAC가 약해지니까 그거 좋아서 난리친거였어? 역시 니들 못된 심성이 어디가겠니??

    2009/02/23 02:20
    • 웹초보  수정/삭제

      다행히 UAC 문제는 수정되어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게 허접하게 뚫릴만큼 약해져서 나오지는 않나봐요.. 기분 푸시고요~~ ^^;;

      2009/02/23 09:26
  15. 우리나라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다면 UAC를 만약에 사용자나 누가 변경할려고한다면 비밀번호나 지문인식기능으로 함부로 변경하지 못하다록 만들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윈도우7을 설치하면 뭐 하기전에 UAC 비밀번호설정하세요 라고 떳으면좋겠어요 저는 UAC가 필요한데 누가 와서 몰래 꺼버리면 전 뭐가 됩니까? 제가 허락한게 아니자나요

    2009/02/23 12:13
    • 웹초보  수정/삭제

      윈도우 7 설치할때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니까 그정도면 괜찮지 않을까요.. ^^

      2009/02/23 18:21
  16. 우리나라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윈도우7에 여러가지 보안설정이 있네요 근데 분명히 조립컴퓨터가 아닌이상 대기업컴들은 무조건 보안설정을 고의로 최하로 낮추어서 출하하지 싶은데 만약에 그렇다면 제가 직접보안설정을 높여야하겠네요 여러가지 보안설정이 있던데 맘에 들기는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보안설정들을 싫어할겁니다 ㅠㅠ 또 끄라고 개지랄할꺼에요 ㅠㅠ 욕 ㅈㅅ

    2009/02/23 13:10
    • 웹초보  수정/삭제

      윈도우 7 UAC가 이전 비스타 수준을 유지하도록 고쳐서 나온다고 하니 일단 RC 버전을 기다려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막무가내로 설정되게 놔두지는 않을거에요.. ^^

      2009/02/23 18:22
  17. 우리나라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UAC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알아보고있지만 보면 볼수록 참 필요한 기능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나라는 계속 끄라고 유도하는지? 웹초보님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UAC를 끄고 사용하시려면 차라리 xp를 쓰셔야죠 ㅋ 비스타에서 UAC끄면 보안이 엄청나게 약해집니다 자체보안이 xp보다 강하다해도 UAC있는거랑 없는거랑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UAC끄는것도 팁이라고 있는 사이트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실제로 제가 이것도 팁이냐?? 라고 욕까지 했습니다 웹초보님 현실이 암울합니다

    2009/02/25 13:15
    • 웹초보  수정/삭제

      헉.. 너무 속상해 하지 마시구요.. -_-;;
      UAC 강화야 의도 자체는 너무 훌륭하지만.. xp에 습관이 들었다면 한없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잖아요. 익숙함만큼 무서운건 없는 것 같아요.. ;;

      2009/02/26 08:23
  18. 우리나라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과 관련은 없지만 오페라라는 브라우저를 사용해봤는데 좋네요

    2009/02/26 22:07
    • 웹초보  수정/삭제

      네.. 마치 고급스런 세단을 연상하게 하는 브라우저죠. 불행히도 한국 웹페이지와 호환성이 많이 떨어지지만 렌더링 속도나 가지고 있는 기능들이 정말 명품입니다.. ^^

      2009/02/27 05:47
  19.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어떤 블로그에가서 UAC에 대한 글을 봤어요 근데 IT관계자라는사람이 이런소리를 하더랍니다
    http://link.allblog.net/16048387/http:/ ··· s-7.aspx 여기입니다
    이글을 제가 전부다 반박해 보겠습니다

    1. 내가 하는 일마다 계속 할 것인지를 질문안했으면 좋겠다.

    반박 : 그게 악성코드인지 판단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질문은해야

    2. 작은 일까지 일일히 확인을 받는 자체가 귀찮다.

    반박 : 그 작은 일에 악성코드가 있을 수도 있다

    3. 조금은 UAC의 레벨을 낮추거나,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다.

    반박 : 어느정도 공감하지만 UAC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면 그것은 취약점이다

    4. 해당 컴퓨터의 주인은 나다.

    반박 : 해당컴퓨터의 주인은 "나"이면서 해당컴퓨터가 주인말을 듣지않고 쓸대없는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안을 취약하게 만드는게 컴퓨터가 주인말은 안 듣는것이다

    5. UAC의 대화 상자 내용이 조금 모호하다? 조금 구체적이었으면 좋겠다.

    반박 : 이것은 상당히 공감합니다 글중에서 가장 좋은 글 굳

    2009/02/26 23:16
    • 웹초보  수정/삭제

      저도 편의성 때문에 UAC를 낮추는 일은 반대하지만.. 꼬알라님 말씀대로 윈도우 운영체제가 저희같은 사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어느정도 편의성은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보안 레벨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말 어려운 문제네요.. ;;

      2009/02/27 05:50
  20.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이 블로그 웹 표준에 맞춘거 맞아요? 오페라로 들어오니까 비밀번호가 잘 안 적히네요 그리고 nprotect가 문제를 정말 많이 일으키네요 특히 비스타에서는 지가 하는 못된 행동이 막히니까 아에 OS를 망가뜨리는 파렴치한까지 -- ㄷㄷ 나쁜 nprotect 새키

    2009/02/27 19:24
    • 웹초보  수정/삭제

      엥.. 그런가요??
      제 오페라에서는 별다른 문제를 못느끼겠는데요.. ㅡ.ㅡ
      그나저나 nprotect는 하두 문제가 많아서 이제 포기 수준입니다..;;

      2009/02/28 11:05
  21.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 ㅠㅠ 혹시나 하는말인데요 제가 노턴 고스트로 C드라이브만 복구하고 그래왔었는데 C와D 드라이브임 파티션 2개로 나눈것 저기 저번에 D드라이브에 게임을 설치한적이 있어요 그런데 다 지웠는데 게임가드의 잔재를 모르고 좀 남겨두다가 다 지웠어요 숨김파일까지 보이게해서요 그런데 찝찝해요 ㅠㅠ D드라이브는 제가 정리를 했지만 게임가드=루트킷 이런게 남아 있을까봐요 ㅠㅠ 웹초보님은 어떨꺼같아요? 게임가드의 잔재가 남아있어서 저를 괴롭할까요? 아니면 다 사라졌을까요? 그리고 질문요 ActiveX가 깔리면 파티션도 뛰어넘어서 아무곳에나 설치되나요? 로우포맷이 대안인가? 여태까지 고스트로만 밀어서 D드라이브는 옛날그대로임 제가 지워버린거빼고 D 드라이브에 게임가드가 자신의 코드를 입력해 놨을까봐 굉장히 불안해요 그것때문에 이상한오류등이 생기는듯하네요 방법좀알려주세요

    2009/03/03 22:01
    • 웹초보  수정/삭제

      게임가드 같은 ActiveX 찌꺼기들은 보통 C드라이브의 특정 폴더에 몰려있으니 C만 잘 포맷하셨다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
      C를 고스트로 밀으셨다면 D의 게임은 그냥 파일과 폴더만 깨끗하게 날리시면 됩니다.. ^^

      2009/03/04 07:44
  22.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그렇다면 다행이지만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폴더옵션에서 숨김파일보이기해도 안보이는파일도 있나요?]<-----질문 그리고 [ActiveX가 파티션을 뛰어넘어 아무곳에나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나요?]<------질문 [저한테는 ActiveX=악성코드입니다 이거 가만히 보니 백도어나 해킹툴이랑 다른게 하나도 없어요 개인pc제어 제어 제어 제어 제어 !! --;; 이것자체가 그냥 취약점이란소리 우리나라 웹환경 뭐같습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의 못된심성에 잘 맞는 기술 ActiveX 빨리 MS에서 완전히 막아버려야]<-----저의생각 [그리고 시스템파일이라고 되어있는것은 nprotect같은 악성코드의 하수인이 아니죠?]<-----질문 ActiveX를 완전히 멸종시킬수있는 해킹이라도 누가 했으면 좋겠다

    2009/03/04 12:21
    • 웹초보  수정/삭제

      ActiveX가 설치되는 폴더는 따로 지정되어 있기때문에 파티션을 넘어 설치되는 그런일은 없습니다. 안심하셔도 될거에요.. ^^
      그리고 ActiveX를 너무 위험한 툴로만 바라보시는데, 사실 좋은 용도로 쓰면 이만큼 강력한 툴이 또 없습니다. 사용자 동의하에 클라이언트 제어가 가능하니까요. 하도 ActiveX의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가 기승을 부려서 그렇지, 초기 ActiveX의 사용 목적은 그렇지 않았으니 너무 노여워하지 마세요.. ㅡ.ㅡ

      2009/03/04 12:52
  23.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심하다는 생각일지도 모르지만 MS의 업데이트 서버를 해킹해서 거기에 강제업데이트로 ActiveX완전차단 업데이트를 만들어서 사용자들에게 강제업데이트라고 강제설치하게하면 ActiveX ㅂㅂ2? ㅋㅋ ㅈㅅ 아니면 ActiveX쓰는사이트 다 해킹해서 개 작살을 내야 ActiveX로 도배 안할려나요?

    2009/03/04 12:24
    • 웹초보  수정/삭제

      ActiveX를 쓰는 사이트에 뭔가 치명적인 위협이 가해진다면 다시는 쓸 엄두를 못내겠죠.. ㅎㅎ

      2009/03/04 12:53
  24.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ActiveX가 사용자동의하에 클라이언트 제어? 그럼 nprotect는 사용자에게 동의받았으니까 뭔짓을해도 악성코드가 아니란말씀? 이건 아니죠 아맞다 ActiveX는 보통 사용자에게 동의 안 받고 지 멋대로 하는거아니에요? 지금은 초기사용목적같은 목가적 시절이 아니라서 사실상 컴퓨터 키기가 무섭습니다 그렇다고 아에 손놓고 있을수도 없죠 사용은해야하니 nprotect(X) nspyware(O) 이건뭐 언인스톨해도 기생하는 최악의 악성코드 ㄷㄷ 최고의 훌륭한 "보안해제" 프로그램 이거만든 잉카인터넷은 진짜 용자다 ㄷㄷ 충돌도 가관이고 웹초보님 클라이언트를 제어할 수 있다는말은 서버도 제어당할 수 있다는것을 알아야합니다 둘다 보안이 취약해집니다 저한테는 ActiveX는 공인된 악성코드라능 무서워요 ActiveX만 보면 우리나라는 영원히 웹표준에 맞추는 날은 다시는 오지않을까 생각되네요

    2009/03/04 23:18
    • 웹초보  수정/삭제

      아.. 물론 ActiveX를 옹호하려는 생각은 없습니다. 저 역시 ActiveX는 학을 떼고 싫어하거든요.. ;;
      다만 기술 자체는 중립적인데.. 그걸 활용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싫어서였죠.. ^^;
      말씀대로 잉카인터넷의 보안제품들은 보안을 가장한 악성코드로 보는게 더 정확할 것 같아요..-_-

      2009/03/05 13:17
  25.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개인적으로 쓸만한 pc방이나 공공기관컴퓨터에서 잘쓰는 pc 복구솔루션 좀 추천해주세요 저도 몇개 알고 있지만 더 좋은게 있나해서요

    2009/03/08 12:10
    • 웹초보  수정/삭제

      디스크 이미지 기반의 백업/복구 프로그램 말씀하시는거죠?
      그렇다면 무료 솔루션으로는 Macrium Reflect Free 추천하고요.
      http://www.macrium.com/ReflectFree.asp

      유료로는 단연 Norton Ghost와 True Image가 이름값 하죠.. ^^

      2009/03/11 16:02
  26.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나 그리고 빡치는게 ActiveX 나쁘다고하면 어느 못된 개발자샠히가 대안이 있으면서 애기하냐고 ㅈㄹ하네요 아놔 대안 있다 아니에요? 아오 짜증나 저질개발자색히

    2009/03/08 12:11
    • 웹초보  수정/삭제

      액티브X 대안 무지하게 많습니다. 정말 우물안 개구리 같은 개발자네요.. ;;

      2009/03/11 15:59
  27.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씹으셧다 ㄷㄷ 저기 국정원에서 뭐 ActiveX 삭제프로그램배포한다던데 제 생각에는 그거 아무소용없을듯 왜냐하면 기간을보고 삭제하는거라서 해당ActiveX가 계속 써왔다고 거짓된정보를 그 프로그램에 주면 검색을 못할것이므로 또하나 이유는 개인감시를 목적으로 배포하는수가있어요

    2009/03/10 15:01
    • 웹초보  수정/삭제

      헉.. 죄송합니다. 댓글을 제가 미쳐 확인을 못했었네요.. 앞으로 꼼꼼히 확인할테니 기분 푸시고요.. ㅠㅠ

      그나저나 ActiveX 삭제프로그램은 한마디로 코메디입니다.정부 사이트에서도 매번 설치하라고 권장하면서 이제서야 보안상 위험이 있다면서 따로 삭제 프로그램을 배포하는게 정말 아이러니하네요.
      말씀대로 이런 프로그램을 우회하는 방법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그렇게 효용이 있을 것 같지도 않습니다.. -_-;;

      2009/03/11 15:59
  28.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디스크이미지가반 백업/복구 프로그램이 아니고요 노턴 고스트나 트루이미지가 아니라 쉽게말하면 컴백같은거요 ㄷㄷ 하드보안관같은거요 ㄷㄷ 마에스트로 리커버리 같은거요 ㄷㄷ Returnil Virtual System 같은거요 이런거를 원하는데 왠 이미지만들기임 ㄷㄷ 자동복구시키면서 사용할려고 마음 먹고 있어요

    2009/03/11 21:00
    • 웹초보  수정/삭제

      아하.. 그런 툴을 말씀하신거군요.. -_-;;
      이런 형식의 프로그램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건 Deep Freeze가 있었구요. 무료로는 MS에서 내놓은 SteadyState가 쓸만한 것 같아요.. ^^

      2009/03/15 04:43
  29.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컴퓨터에 Returnil Virtual System Personal edition 깔았는데 아 실수했어요 프리미엄에디션을 설치해야 더 좋은데 ㅠㅠ 제가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평가중이라서 어떤게 좋은지 구경중;; ㄷㄷ 저것은 C드라이브밖에 가상화를 못시켜서 ㄷㄷ 파티션 나누면 안되죠

    2009/03/11 21:05
    • 웹초보  수정/삭제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상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로지컬 파티션도 프로텍트 모드로 돌리실 수 있을거에요.. ^^

      2009/03/15 04:44
  30.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컴백은 오류가 많은데다 유료프로그램이고 우리나라프로그램은 별로 마음에 안들어요 안에 악성코드가 들어있을꺼같아서 왠지 오류도 많은거같고 저는 카스퍼스키도 써보고 했지만 백신마음에 안들어요 백신 아무리 좋은거있어도 ActiveX로 사기치는거는 못 잡아서요 그리고 ActiveX라고 있는곳에가서 다 지운다해도 다 지워졋을까요? 아닙니다 ㄷㄷ 지꺼기가 남거나 기생해버립니다 ㄷㄷ ㅠㅠ

    2009/03/11 21:09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컴백은 PC방에서 많이 쓰던데 솔직히 기능상 그리 좋아보이지는 않던데요. 그래도 믿을만한 프로그램인데 설마 악성코드까지 들어있을라구요.. ;;
      그나저나 ActiveX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받을려면 리눅스나 맥을 쓰는수밖에요.. ㅠㅠ

      2009/03/15 04:46
  31.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모르니 DVD사서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로 이미지 구워 놓으면 좋을듯 평소에는 pc방처럼 사용하면 우리나라 ActiveX ㅂㅂ2 ㅋㅋ

    2009/03/11 21:11
    • 웹초보  수정/삭제

      네.. 고스트로 하드이미지 하나 떠놓고 보통때는 Deep Freeze 같은것으로 부팅때마다 원상태로 복구시키면 ActiveX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겠죠.. ㅎㅎ

      2009/03/15 04:47
  32.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발자라는 사람이 이런식으로 말하네요 어거지 씌우는데 아주 쩔어요

    저는 컴퓨터팔때 윈도우가 강제로 끼워져서 파느냐에 대해서 말했더니 이런식으로 본질을 흐리면서 대답하네요 노트북이면 조립도 못해요 강매죠

    Drake | 2009/03/12 03:35 | PERMALINK | EDIT/DEL

    윈도우 최적화 pc에 왜 윈도우가 들어가있냐고 물어보는 병신이 여기있네.
    물론 리눅스pc도 있었는데, 다들 주댕이로만 사고 현실은 시궁창.
    그리고 뭐 어떤일을 하길래 중요한일은 윈도우밖에 안된다고 하는지도 의문.
    윈도우로밖에 안되는것이 몇몇 온라인게임 뿐인데?
    심지어 나 신한은행 거래하는데 맥으로도 전혀 문제없던데.
    출판작업은 당연 윈도보다는 맥이 훨씬 낫고.

    하긴 리눅스는 뭐 좀 할라믄 삽질부터 해야한다는 인식이 아직도 있어가지고는 좀 쓰기가 거시기하것지.
    오픈오피스도 좋다고들은 하지만 기본스킨이 구리잖아?
    한컴에서 리눅스 밀다가 좆된건 다 주댕이질만 하는넘들 때문이지.
    실제로 써봤자 가상머신으로 돌리는게 전부지 않니?

    윈도우 쓰면서 욕하는것보단, 걍 안쓰면 될일이다.
    난 윈도우 안써도 먹고사는데 지장없지만 넌 지장있나보군?
    확분 | 2009/03/12 09:13 | PERMALINK | EDIT/DEL

    님 난독증이 심하시네요.
    뭔 일 있으면 직접 발로 뛰라구요.
    내가 한 말은 어디로 처 듣는겁니까.
    컴으로는 웹서핑만 하시고, 볼일 있으면 집 밖으로 나가서 일 보라구요.
    정말 밖에 나가는게 그렇게도 싫은 잉여 폐인인겁니까,
    아니면 밖에도 못 나갈 정도로 바쁜 겁니까.
    여기 와서 댓글 다는거 보니까 바쁜 거 같진 않고 그냥 나가기 귀찮은 잉여 폐인이라고밖엔 안 보이는데, 계속 여기서 열폭하지 마시고 그냥 꺼지세요 잉여새끼야. 다른일을 왜 꼭 컴퓨터로 해야하는건데? 넌 1분 1초라도 컴퓨터 앞에 안 붙어있으면 죽냐? 어휴 병신도 정도가 있지 씨펄..

    와나 말이됩니까? 윈도우아니면 못하는 상황도 많은데 지금 이게 말이되나요?

    2009/03/12 13:28
    • 웹초보  수정/삭제

      원글을 못봐서 자세한 정황은 모르겠지만.. 댓글만 봐서는 눈살이 찌푸려지는 내용이네요.. ;;
      말슴대로 윈도우 아니면 못하는 상황이 얼마나 많은데요.. -_-

      2009/03/15 04:05
  33.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쁘신가봐요? ㄷㄷ

    2009/03/14 11:58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이사하고 그러느라고 좀 많이 바뻣습니다.. ㅠㅠ

      2009/03/15 03:59
  34.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deepfreeze는 알지만 디스크조각모음이 된다던데요 그래서 악성코드 못 막을까봐 불안해서 안써요 완전히 싹 되돌아가는게 좋아서요

    2009/03/15 11:12
    • 웹초보  수정/삭제

      헛.. 그런 단점이 있었나요. 한번 알아봐야겠네요.. ;;

      2009/03/15 17:18
  35.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잘못들은 정보인지는 몰라도 deepfreeze는 조각모음이 된다는 어느 사이트에서 본적이 있어서요 deepfreeze좋나요? 저기 Returnil Virtual System 웹초보님이 옛날에 써보셧나보네요 C드라이브만 가상화되서 이미 파티션 나눈 컴퓨터가 있는데 그 컴퓨터는 적용을 못 시킵니다 악성코드는 C드라이브에만 감염되지는 않으므로 D드라이브까지 가상화를 못시키니까요 완전가상화를 찾아다녀요 ㄷㄷ

    2009/03/15 11:17
    • 웹초보  수정/삭제

      어떤 프로그램이든 단점이 있는만큼 본인의 필요에 따라 어느정도 절충해서 써야하지 않을까요.. ^^;

      2009/03/15 17:19
  36.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NTNDR 오류가 나서(파티션 합치기 하다가 ㄷㄷ) CD부팅을 하려는데 CD가 안 읽어지는등 읽어지다가 재부팅되요 계속 (CD는 정상인듯 다른컴퓨터에는 잘되요) 그래서 다른컴퓨터 광학드라이브를 가져와서 연결해서 해봣는데 ㄷㄷ 안되요 CD가 읽히지가 않아요 이거 뭐라고 해야되나요? 이런경우는 처음이라서 조립컴퓨터 광학드라이브는(CD-ROM인가요?) 오래된거엿어요 아주 오래된거엿는데 쓸 수는 있었어요 근데 XP시디(공CD에 구운거)는 이상하게 잘 못 읽고 이상한 오류가 났어요 결국 운영체제도 설치못하는 안습상황까지 왔는데 어쩌면 좋을까요?

    2009/03/16 18:44
    • 웹초보  수정/삭제

      허걱.. NTLDR 오류가 나셨군요.. ;;
      근데 말씀하신 것을 들어보니.. 아무래도 CD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요. 드라이브 성능에 따라 가끔 스크래치 난 씨디도 잘 읽는 드라이브가 있어서요.
      일단 씨디를 다시 만들어서 시험해 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드라이브 문제로 판단해야겠죠.. ;;

      2009/03/17 09:24
  37.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CD를 다른컴퓨터에서 하면 잘되요 그 다른컴퓨터 CD롬을 가져와서 연결해서해보면 못 읽어요 이상해요 그 컴퓨터에서는 잘만되요 ㄷㄷ 왜 안되는지 의문이에요

    2009/03/17 10:44
    • 웹초보  수정/삭제

      헐.. 정말 의문이네요.. ;;
      일단 다른 CD로 다시 테스트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_-

      2009/03/18 17:44
  38.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NTLDR오류가 났는데 문제는 하드디스크가 SATA방식인거 같아요 다른컴퓨터와 연결된게 다르네요 이거 포맷못해서 걱정입니다 고스트뭐라는데 일단 전 공CD를 사야되구요 ㄷㄷ ㅠㅠ

    2009/03/17 16:28
    • 웹초보  수정/삭제

      요즘 바이오스들은 SATA 하드 잘 지원하니 그렇게 걱정 안하셔도 될거에요. 일단 씨디 사서 테스트 Go GO~

      2009/03/18 17:44
  39.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xp sp1시디로 해서 그런거같네요 상위버전을 받던지 아니면 이참에 우분투 리눅스나 쿠분투도있던데 써볼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써보면 어버버버 할꺼같아요 ㄷㄷ

    2009/03/17 18:13
    • 웹초보  수정/삭제

      이 기회에 아예 윈도우 7을 설치해 보는건 어떠세요. 정말 가볍고 좋아졋는데.. ^^

      2009/03/18 17:45
  40.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7 아직도 베타는 무료배포인가요? 아 하지만 윈도우7은 익스플로러8이 기본이니까 여러사이트에서 못쓸듯 이건뭐 리눅스 데스크탑도 아니고 윈도우계열인데 쓰지는못하고 되겠네요 ㄷㄷ 죄송요 윈도우7을 까겟다는게 아니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안습상황이 될까봐요 윈도우도 아닌거같고 그렇다고 리눅스도 아닌 뭐 좀 흠좀무 ㄷㄷ 익스플로러8베타 써보다가 여기저기 사이트에서 잘 안되서 아 물론 해당사이트문제입니다 xp가 나오고나서 SATA 하드가 나와서 지원을 못하는거라네요 xp 서비스팩3를 구하면 되겠죠 문제는 비싼데다 너 불법썻지? 이런소리들을까봐 겁이나서 리눅스 써볼까? 하는 생각도 있어요

    2009/03/18 18:17
    • 웹초보  수정/삭제

      IE8으로도 웬만큼 웹표준 지키는 웹사이트는 별 문제 없어요. 다만 은행이나 관공서처럼 액티브X로 떡칠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는거죠.. ;;
      근데 또 리눅스를 사용하시면 IE를 사용하지 못해서 많이 불편하실텐데요.. -_-

      2009/03/20 18:47
  41.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있어요 리눅스 배포판(데스크탑)은 왜? 무료로 배포하나요? 혹시 다른걸 요구하는게 아닌지 의심스럽네요 혹시 리눅스는 사기약관같은게 있는지 의심스러워요

    2009/03/18 18:19
    • 웹초보  수정/삭제

      리눅스는 태생이 오픈소스 기반이라 무료로 배포되는거구요. 배포는 무료로 하되 기술지원이나 이런 부분에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름값하는 배포판들은 전혀 그런 문제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될 듯.. ^^

      2009/03/20 18:48
  42.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 저 어쨋던 DVD-Multi사서 xp구워서 다시 설치했어요 포맷하고 휴

    2009/03/22 01:49
    • 웹초보  수정/삭제

      우아.. 드디어 성공하셨군요. 감격해서 제가 다 눈물이 나오려고 하네요.. ㅠㅠ

      2009/03/22 10:55
  43.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요 포맷을했는데 분할되지않은공간이 3개 에요 원래 파티션 지우면 하나로 합쳐져야 하는데 도저히 못하겠어서 그리고 굳이 할려면 이거 상당히 괴로울꺼같아서 포기하고 그냥 용량 가장큰곳에다가 xp를 설치했어요 원래 160GB입니다 40GB랑 뭐지? 8MB?랑 110GB 정도 분할되지않은공간이 있었는데 이걸 합치지를 못해서 그냥 가장큰 110GB에 xp를 설치했는데 혹시 이거 합치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쉬운방법으로요

    2009/03/22 18:33
  44. 웹초보님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하나 낚시로 설치한다고 들어가서 포맷만하고 다시 재부팅해서 포맷해놓고 그냥 가장용량이 큰 곳에다가 설치하였어요 ㄷㄷ ㅠㅠ xp를 DVD-RW에 구웠는데 용량아깝네요 비스타는 최적화기간이 있다는것을 보고 포기했고요 포맷은 그 구운xp sp3 무인설치 시디로 했어요 무비알지에서 유토렌트로요 네로로 구웠죠 네로는 DVD-Multi사니까 설치시디가 있어서 설치했어요 지금은 코모도방화벽3.0설치해놓고 드라이버설치해놓고 네로설치해놓고 Returnil Virtual System를 쓰고있어요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충돌나는것이 매우 싫어서요

    2009/03/22 18:38
    • 웹초보  수정/삭제

      죄송스럽게 답변이 늦었지만.. 그래도 성공적으로 운영체제 설치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

      2009/03/29 15:22
  45. 웹초보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람된 말이지만 사람들은 왜? xp에 열광하고 xp를 욕하지는 않을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한답니다 xp는 악용하기 쉬우니까 개인정보빼내기 쉬운 운영체제가 xp니까 xp를 쓰면 허락도 안한 프로그램이 상주되고 sudo같은 기능이 없어서 악성코드가 하자는데로 다 하고 그러니 당연히 이상해지죠 xp는 설치시에 유저계정이 아닌 관리자계정으로 설치되서 보안에 약한데다 어차피 제한된계정 쓸수도 없죠 왜? 제한된계정쓰면 ActiveX안되니까요 특히 뭐 허접한 키보드보안?충돌이겟죠 강제로 설치하라고우기면 설치해야되겠죠 그런데 문제는 제한된계정에서는 안되죠 웃깁니다 이토록 안정성과 보안에 집착하는이유는 제가 옛날에 오늘은 컴퓨터로 게임좀해야지 했는데 이상하게 버벅였어요 사람 성질나게 열 받잖아요 왜 그렇지? 컴퓨터가 느려서 그런가?했죠 나중에 알고보니 다 윈도우가 병진이라서 그랬던것을 알고나니 속고만 살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아직도 비스타 욕하는 컴맹이나 악덕업체관계자같은 사람보면 답답합니다 비겁하다는 생각고 들고요 이상 마칩니다 저는 returnil을 쓰니 뭐 별로 상관없겠죠 게임설치하니 컴퓨터걸레되는데 아에 생각도 없어요 아무튼 윈도우는 병진같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리눅스의 sudo와 계정권한기능이 참으로 부럽네요

    2009/03/27 21:56
    • 웹초보  수정/삭제

      아하.. 그런 연유가 있으셨군요. 상당히 보안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은데 아예 이쪽으로 전공을 해보시는건 어떨런지요.. ^^
      님 같이 자꾸 의심하고 생각하면서 쓰시는 유저들이 많아야 궁극적으로 모두에게 편해질텐데요. 아무튼 소중한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 :)

      2009/03/29 15:25
  46. 웹초보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우분투 리눅스 설치실패했어요 그래서 다시 윈도우 설치하려는데 파티션이 완벽하게 합쳐졋어요 그래서 바로 포맷하고 설치했어요 다른사람들은 컴퓨터쓸때 쓰면 쓸수록 안 버벅거리는지? 왜 아무의심도 못하고 당하고만있나요?

    2009/04/02 15:58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 1  ... 621 622 623 624 625 626 627 628 629  ... 1386  Next ▶




hyunokjoo@gmail.com

카테고리

전체 (1386)
뉴스 일반 (52)
뉴스 MS (54)
윈도우 7 뉴스 (62)
윈도우 7 팁 & 활용 (27)
PC 팁 & 활용 (23)
구글 뉴스 (57)
구글 팁 & 활용 (32)
구글 크롬 (19)
파이어폭스 뉴스 (59)
파이어폭스 팁 (33)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85)
브라우저 일반 (21)
IE (13)
오페라 (12)
소프트웨어 뉴스 (86)
소프트웨어 소개 (147)
소프트웨어 활용 (17)
웹사이트 소개 & 활용 (162)
링크 모음 (59)
가젯 & 스타일 (115)
블로그 팁 (32)
유머 (72)
게임 (38)
잡담 (21)
기타 (86)

최근에 올라온 글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웹초보의 Tech 2.1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웹초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